접이식 전기차 개발, 접으면 1.65m '초소형'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접이식 전기차 개발, 사진 카이스트]
[접이식 전기차 개발, 사진 카이스트]

‘접이식 전기차 개발’.

도심 속 주차난을 해결할 접이식 전기차가 국내에서 개발됐다.

13일 카이스트(KAIST)는 도심 속 주차난을 해결할 초소형 접이식 전기차 ‘아마딜로-T’(Armadillo-T)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아마딜로-T는 길이가 2.8m로 경차보다 짧다. 주차모드로 전환 시 차량 중간지점을 기준으로 부채처럼 접힌다. 아마딜로-T는 주차모드로 전환시 길이가 1.65m다. 5m 길이의 일반 주차장에 3대까지 주차할 수 있다.

아마딜로-T의 탑승 정원은 2명이다. 무게는 500㎏, 최고속도는 시속 60㎞까지 낼 수 있다. 13.6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해 10분 동안 급속 충전하면 최대 100㎞까지 주행 가능하다.

차량 동력은 바퀴 안쪽에 장착된 인-휠 모터(In-Wheel Motor)에서 나온다. 이처럼 동력 창치를 바퀴에 적용함으로써 승객의 편의를 위한 차량의 공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다. 4개의 바퀴를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차량보다 더 안정되면서도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또 차가 접힌 상태에서는 제자리에서 360도로 회전이 가능하고, 사이드미러 대신 카메라를 통해 좌·우·후면을 볼 수 있도록 해 운전자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했다.

최첨단 컴퓨터를 통해 배터리 잔존량 등 차량 각 장치의 정보를 모니터에 표시해준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자동 주차 제어도 가능하다.

서인수 교수는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노인들의 복지, 제한된 석유자원과 친환경 에너지, 근거리 도심 또는 지역사회 교통수단 등의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아마딜로-T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아마딜로-T 개발과정에서 총 13건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했다. 5월 국제전기전자공학회 산하 ‘국제전기기계및자동차학회’에서 실시한 디자인경진대회에서 2위에 입상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사진 카이스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