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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강화의 방법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11일 문교부는 사회교육의 획기적인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보도에 의하면 문교부는 그동안 문맹퇴치사업을 주축으로 했던 종래의 성인교육「프로그램」을 지양, 앞으로는 전국 여러 곳에 신설하게될 4천45개의「성인교실」을 중심으로, 새로 편찬될 7개 교과목의 성인용교과서에 따라 『「제2경제의 실천과 학교교육의 이해 등에 바탕을 둔』 실질적인 사회교육활동을 펴기로 했다는것이다.
문교당국의 이와 같은 움직임은 우선 지난 3일에 있었던 박대통령의 시정연설을 뒷받침하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듯하다. 그는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이 문제에 언급, 오늘날 우리 사회의 모든 사회적 병폐가 한마디로 도의관·가치관의 상실, 소비의 불건전, 인간능력 계발의 정체 등에 있었다고 지적하고, 새 가치관과 새로운 생활윤리 확립을 위해서 사회교육의 확충이 절실하다고 말했던 것이다.
따라서 박대통령의 이와 같은 정세 파악이나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문교당국의 구상은 일단 적절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전후세계의 실정을 통관해 볼 때 눈부신 사회변화의 물결 속에서 각국은 저마다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는 새로운 형태의 사회교육의 필요성을 통감하고 있는 터이다. 국가나 교육단체들은 모두 힘을 합하여 정규의 형식교육에 못지 않는 역점을 두고 새로운 사회교육활동의 전개를 꾀하고 있는 터이므로 이제 우리나라 문교당국이 이와 같은 문제의 소재에 대하여 처음으로 눈을 뜬 것만 해도 획기적인 사실이 아닐 수 없다할 것이다.
다만 문교당국이 구상 중에 있다고 전해진 사회교육의 강화 방안에는 오늘날 세계 각국의 동향으로 보거나 사회교육의 원리상 납득이 안가는 대목도 없지 않아 이에 대한 우리의 소견을 밝혀둘 필요를 느낀다.
첫째, 우리나라의 경우, 문맹퇴치사업의 중요성은 여전히 높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당국의 비공식 집계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문맹인구는 약23%로 돼있으나, 이와 같은 숫자의 정확성은 차치하고서라도, 오늘날「문해자」의 정의는 당연히「기능적문해자」만을 대상으로 하여야 하는만큼, 비록 종래의 문맹교육에 의해 초보적인 문자해득자가 된 자나 수년간의 학교교육을 받은 자 가운데에도 다시 문맹자로 되돌아간 자가 수백만명 이상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이점 성인용 교과서의 편찬도 중요한 일이지만, 계속적인「폴로·업」(사후조치)을 강구하는 노력이 더욱 절실한 것이다.
둘째, 국민학교 교사를 이용한 성인교실의 운영은 그 실제운영방식 여하에 따라서는 막대한 재정의 낭비로 끝날 우려가 없지 않다. 따라서 기왕에 시설중심의 성인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할 바에는 비록 소수일망정, 환경 조성과 수강자의 선정 및 교수방법에 이르기까지 모두 성인교육의 이론에 충실한 교육운영계획의 수립이 바람직하다 할 것이다.
세째, 성인교육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일체의 선전적 효과나 강압적인 훈도방법·또는 백화점식 강의의 나열은 절대 금물이라는 것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밖에도 마을문고·이동도서관, 방송시설 등의 창설·활용 등을 통해 토론을 중심으로 한 최신의 집단적 성인학습방법을 도입해 보는 노력도 없어서는 아니될 것이다. 성인교육의 교육장이 교육헌장등의 암송이나, 「포스트」적 구호를 외게 하는 장소로 화한다면 그 효과는 도저히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지적해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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