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레알 뷰티 톡톡] 눈매 모양 교정하는 뒤·밑트임 수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5면

Q 눈이 작은 데다가 찢어진 듯 위로 올라가 콤플렉스입니다. 눈동자가 보이지 않아 답답하고 사나워 보인다는 말도 자주 듣습니다. 눈초리를 내리면서 동그랗고 큰 눈으로 성형하고 싶습니다. 주위에서 눈매교정을 권하기도 하는데, 제 눈에 적합한 수술인지도 궁금합니다.(서울 강동구 명일동 조○은 씨)

A 눈매교정술은 작은 눈을 크게 만드는 수술이 아닙니다. 눈 뜨는 근육의 힘이 비정상적으로 약해 눈을 또렷하게 뜨지 못하는 증상을 교정하는 치료 목적의 성형입니다. 요즘에는 눈의 세로 길이를 크게 해주는 수술로 잘못 알려져 있지만, 유행처럼 하는 수술은 아닙니다. 안검하수가 없는 눈에 눈매교정술을 하면 자칫 눈이 감기지 않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눈 뜨는 힘이 정상이라면 쌍꺼풀 수술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눈꺼풀이 얇고 지방이 적은 눈은 매몰법 쌍꺼풀, 반대인 경우 절개법 쌍꺼풀이 적합합니다.

 눈초리가 올라간 눈매는 뒤트임이나 밑트임 수술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흔히 사용하는 방법은 뒤트임입니다. 뒤트임은 눈초리 부위를 절개해 눈의 가로길이를 늘려주는 수술이지만 절개방향을 달리해 눈초리 모양을 교정할 수도 있습니다. 눈초리가 올라가 있으면 아래방향으로, 내려가 있으면 위 방향으로 절개해 올라가거나 처진 눈초리를 교정합니다.

 눈초리가 많이 올라간 인상이라면 뒤트임과 함께 밑트임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밑트임은 눈의 바깥쪽을 아래로 3㎜ 정도 당겨주는 수술입니다. 올라간 눈초리를 개선할 때 뒤트임만 단독으로 할 때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뒤트임으로 눈초리 방향을 바꿔주고 밑트임으로 아래 방향으로 당겨주는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뒤트임이나 밑트임 같은 수술은 눈 면적을 크게 하는 것이 주목적이 아니라 모양을 교정해 주는 수술입니다. 밑트임은 대부분 눈에 적용 가능하지만, 삼백안(三白眼)이라면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백안이란 검은 눈동자가 위로 올라가 흰 부위가 세면(좌·우·아래)에 드러나는 눈을 말합니다. 밑트임을 하면 아래쪽 흰자위가 더 크게 드러나 인상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김수신 의학박사·성형외과전문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