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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이 사업부지 돌려받으면 정상화된다구?

조인스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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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정일기자] 코레일이 철도정비창 부지를 돌려 받아 용산 개발을 추진한다?

코레일이 내일 오후 3시부터 사업 정상화를 위해 29개 민간 출자사를 불러 모아 설명회를 연다. 사업 규모 축소를 골자로 한 사업계획 변경안에 대해 정창영 코레일 사장이 직접 나와 설명한다.

그런데 이 사업계획 변경안에 대한 언론 기사가 ‘코레일이 철도정비창 부지를 돌려받아 용산 개발을 추진한다’는 내용으로 흘러가고 있다.

코레일 대변인 “잘 못 전달”

코레일이 긴급 자금을 수혈받아 연말까지 만기가 돌아오는 2조4000억원 규모의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자산유동화증권(ABS) 원금을 갚고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를 돌려받아 용산 개발을 추진한다는 식이다.

그런데 이건 정상화 방안이 아니다. 그냥 사업을 끝내자는 것이다. 코레일이 이 사업의 주체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에 판 땅을 회수하면 이 사업은 거기서 바로 끝나 버린다.

디폴트에 빠져버린 드림허브의 파산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민간 출자사에 유상증자 등을 요구할 필요도 없어진다. 코레일과 29개 민간 출자사간 결별을 의미해서다. 이 경우 이 사업을 파산으로 몰고간 원인을 두고 코레일과 민간 출자사간 소송전이 벌어질 게 불보듯 뻔하다.

통합개발 대상지인 서부이촌동 주민도 코레일 등 출자사와 서울시 등을 상대로 소송에 나설 게 분명하다. 그러면 소송 결과에 따라 짧게는 3~4년, 길게는 5~6년까지 사업을 재개할 수 없어진다. 사업 정상화 방안이 아니라 사업 파산으로 직행하는 방안이다.

코레일 장진복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최악의 경우를 얘기한 것인데 뭔가 잘 못 전달된 것 같다”며 난처해 했다. 그는 “아직 사업 정상화 길이 남아 있고, 그 정상화 방안을 15일 민간 출자사에게 설명하고 협의를 진행 할 것”이라고 말했다.

드림허브는 13일 만기가 돌아온 자산유동화어음(ABCP) 이자 59억원을 내지 못해 디폴트(채무불이행)를 선언한 상태다. 하지만 코레일과 민간 출자사가 합의해 오는 6월까지 1조2000여 억원의 자금을 마련하면 정상화를 모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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