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분당선 오리∼죽전구간 지하화 요구

중앙일보

입력

경기도 용인시는 21일 분당선 연장노선(분당 오리∼수원역 18.2㎞) 가운데 유일하게 지상철로 계획된 오리∼죽전구간(1.8㎞)의 지하화를 철도청에 요구했다.

예강환 용인시장은 이날 철도청을 방문, "오리∼죽전구간은 좌.우로 고층아파트가 밀집해 있어 지상철로 시공하는 것은 소음공해는 물론 현재의 기지창 진입노선과시도 1호선 고가도로 등으로 인한 도시미관 등 주변환경을 악화시킨다"며 이 구간의 지하화를 주장했다.

예 시장은 또 "현재 죽전역을 한국토지공사에서 민자복합역사로 건설을 추진중에 있으나 오리∼죽전구간이 지상철로 추진될 경우 역사 위치상 엘리베이터 이용 등으로 접근에 불편을 초래하고 분당선(선릉∼오리) 전 노선이 지하철로 운행되고 있는 현실에서 사업비 과다 이유로 이 구간을 지상철로 추진하는 것은 형평에 맞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예 시장은 이밖에 "죽전∼구갈구간의 거리가 6.2㎞나 되나 철도청 기본계획에는 중간역이 없다"며 "이 구간의 완공시점에 대단위 택지개발로 인한 아파트 입주가 예상되므로 중간역(구성역)의 추가 설치가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철도청은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오는 2008년까지 분당선을 연장키로 하고 2005년까지 오리∼죽전, 2006년까지 죽전∼구갈, 2008년까지 구갈∼수원역(10.2㎞)구간을 단계적으로 완공키로 했으며 오리∼죽전구간의 경우 기술적 한계와 예산문제로 지상화할 계획이다.(용인=연합뉴스) 최찬흥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