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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 없어 공사 물 건너가 … 주민들 “못 참겠다” 도로개선 서명운동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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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 직산읍 한양정형외과에서 바라본 직산사거리. 입체화사업 예산 확보 무산으로 지역 주민과 운전자들의 불편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조영회 기자]

“평소 병목현상으로 교통정체가 극심한 곳인데 최근에는 고속도로 톨게이트까지 생기면서 안 그래도 복잡한 도로사정이 최악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입체화 공사는 시작할 기미를 보이질 않으니 답답할 따름입니다.”

하루 평균 5만대를 훌쩍 넘어서는 차량이 통행하는 국도 1호선 직산읍 일대 구간. 인근에 들어선 북천안IC에는 평일 하루 평균 5300여 대, 주말에는 4400여 대의 차량이 이용하고 있다.

북천안IC 이용 차량 대부분이 직산사거리를 지난다. 이 일대는 출퇴근 시간은 물론 평일과 주말이면 거대한 주차장으로 변해 지역 주민과 운전자들의 불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주민 불편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으로 우려된다. 천안시가 교통난을 해결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국도 1호선 직산사거리 입체화 사업이 장기화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우회도로 신설이나 도로 확장은 고사하고 그나마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차선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입체화 도로 개선사업 마저 예산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본지 2012년 11월 9일자 2면 참조>

시에 따르면 253억원을 들여 직산사거리 구간에 4차선 지하차도(길이 720m, 폭 35m)를 설치하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달 국토해양부에 사업을 조속히 착수해 줄 것을 건의했지만 국비 확보에 실패하면서 모든 일정이 내년 이후로 미뤄지게 됐다.

앞서 국토해양부 산하 국가교통위원회는 지난해 5월 아산탕정지구 택지개발사업에 따른 연계교통체계구축 대책으로 북천안IC, 탕정IC, 번영로(종합운동장사거리) 입체화 사업을 확정한 바 있다. 하지만 직산사거리 입체화의 경우 북천안IC~아산 연계 교통망 건설을 추진했던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국도 1호선을 관리하는 대전지방국토관리청, 천안시 등 3개 기관이 사업비 분담 협의를 거친 후 결정하겠다며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그 동안 천안시는 당초 성환읍 매주교차로~아산시 음봉면 산동사거리 연결도로 건설계획을 취소한 LH가 직산사거리 입체화 사업을 맡아야 한다는 반면 LH는 아산신도시사업 축소에 따른 연계교통망과 직산사거리 입체화 문제는 별개라며 이견을 보여 왔다.

시는 LH와의 의견이 좁아지지 않자 지난달 국토부에 ‘전국 국도 병목지점 5차 기본계획’에 직산사거리 일대 도로개선 문제를 포함해 줄 것을 건의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대상사업 선정이 끝났다는 이유로 예산 확보에 실패했다. 뒤늦게 지역 국회의원들도 나섰지만 별다른 성과는 없었다. 올해 예산을 확보해 공사를 추진하더라도 빨라야 2017년쯤 완공이 가능하지만 예산을 마련하지 못하면서 향후 6년 이내에 직산사거리 입체화는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고 직산사거리를 중심으로 한 국도 1호선 정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마땅한 대책도 없는 상황이어서 물류 및 일반차량 증가로 빚어지고 있는 극심한 교통정체 현상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결국 상황을 지켜 보다 못한 지역 주민들이 나서 체증으로 인한 생활불편을 호소하는 등 집단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주민들은 국토부와 천안시에 도로 개선을 건의하기 위한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김형중(직산읍 삼은리)씨는 “직산사거리 일대는 하루 종일 극심한 정체를 빚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고속도로 IC가 신설되면서 정체는 더욱 심해졌다. 북천안IC가 개통됐지만 정작 주변도로는 심각한 체증에 시달리는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불과 2㎞ 거리를 가는데 1시간 이상 소요되기도 한다. 지역 주민과 운전자들의 불편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직산읍 54개리 2만4000여 명의 주민들도 이에 공감하고 있다. 조만간 주민들의 서명을 담은 진정서를 각 기관에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안시 관계자는 “직산사거리 일대는 천안지역 통행량이 가장 많은 곳 가운데 하나로 입체화가 시급하다. 국토부의 ‘2012년 병목지점 대상사업’이 끝나 예산을 확보하지 못했지만 병목현상이 심한 곳은 대상사업으로 포함 시킬 수 있도록 계획변경도 가능한 만큼 국토부 관련 부서와 꾸준히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LH와도 사업비 분담 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상의해 빠른 시일 내에 직산사거리 입체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강태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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