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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가대교·김해경전철 적자 보전 … 부산시와 분담률 재조정할 것”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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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8면

14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열린 시장·군수 정책회의에서 경남의 현안이 집중 논의됐다. 홍준표 지사 취임 이후 첫 시장·군수 회의였다. 시장·군수들은 추진에 어려움을 겪는 주요 사업을 설명하고 도비 지원 등을 요청했다. 경남도는 ‘당당한 경남시대’ 도정 지표와 올해 추진할 주요 사업과 시·군 협조사항을 소개했다.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일원 125만여㎡에 조성될 로봇랜드는 2011년 12월 기공식 이후 민간업체와의 도급계약 지연으로 공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그동안 확보된 공공부문 예산(지경부 182억원, 창원시 93억원)을 사용하지 못했다. 민간사업자인 울트라건설㈜컨소시엄이 자금조달 증명서를 도에 제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로봇랜드 보상률은 현재 89%다. 창원시는 이 사업의 대책을 요구했다.

 진주시는 지수면 압사리 지수산업단지의 진입로를 왕복 2차로에서 4차로로 확·포장할 수 있게 공사비 45억원 가운데 50%를 도비로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 도로는 2015년 완공 예정으로 올부터 추진된다.

 2006년부터 추진한 통영국제음악당(콘서트홀 1300석, 다목적홀 300석 등)은 내년 6월 완공을 앞두고 있지만 경남도가 올해 지원예산 62억원을 확보하지 못해 차질이 우려된다. 통영시는 올해 추경예산편성 때 도비를 확보해 줄 것을 건의했다. 통영시는 또 한산면 장사도해상공원 내 관광객 쉼터 조성(10억원), 욕지도 고구마 전시체험관·모노레일 설치비(총 63억원 소요) 가운데 도비 57억원 지원을 요청했다.

 2004년부터 추진 중인 함양~울산 고속도로(길이 144.8㎞, 너비 4차로)와 관련해 거창군은 상대적으로 낙후된 경남 서북부 발전을 위해 전 구간 동시 착공을 요청했다. 함양~울산 고속도로는 2019년 완공 예정이다.

 사천시는 동서동 각산과 양도를 연결할 해상케이블카 설치비 400억원(국비 100억, 도비 200억, 시비 100억원) 가운데 재정상 시비 부담이 어렵다며 도비 확대지원을 요청했다. 의령군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진주~의령~합천~고령~성주~김천 간 남부내륙철도(114.4㎞·복선)의 2014년 착공을 주문했다.

 이 밖에 남해군은 서면 정포리 일반산업단지 조성(면적 156만7000㎡)을, 하동군은 화개면 ‘영호남 화합 다목적 광장’ (면적 5만1218㎡) 조성을 위한 도비 50억원 지원을, 함양군은 산양삼 재배를 위한 도유림 300㏊ 임대를 각각 건의했다.

 경남도는 전임 지사의 지역균형발전 사업인 ‘모자이크 프로젝트’ 재평가, 진주·사천 항공산업과 밀양 나노산업 국가항공단지 조성, 학교무상급식 예산반영, 대장경문화축전과 산청전통의약엑스포·부울경 방문의 해 사업 등에 대해 시·군 협조를 주문했다.

 홍 지사는 “민자로 건설된 거가대교와 마창대교, 김해~부산 경전철의 최소운영수입보장(MRG) 비율과 적자에 따른 재정지원금 분담률을 부산시와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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