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온라인 과학기술정보 서비스

중앙일보

입력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온라인으로 최신 과학기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가동하고 있다.

18일 KISTI 정보유통사업실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석학 `닥터 스마츠''(http://www.drsmarts.net)를 운영하면서 과학기술 정보를 희망하는 이용자들이 인터넷으로 도움을 요청하면 실시간으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닥터 스마츠''는 국내외의 과학기술인들이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전수하자는 취지에서 지난해 결성,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심층자료를 중심으로 연구정보를 입수해 질의응답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종의 사이버 커뮤니티에 해당된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이 서비스는 시간이 지날수록 널리 알려지면서 특히 젊은 연구원과 대학원생들의 활발한 참여가 이뤄지고 있다.

닥터 스마츠는 앞으로 국가전략 차원의 육성 분야인 나노기술(NT)과 생명공학(BT), 정보기술(IT) 등의 해외 최신정보를 다양하게 소개할 예정이다.

KISTI는 또 해외에서 중요하게 다뤄진 과학기술 정보의 원문을 정리한 `투데이스페셜''을 매주 두차례씩 인터넷(http://www.kisti.re.kr)을 통해 제공중이다.

이밖에 `테크-비즈''를 통해서는 기술을 기반으로 한 외국기업의 동향을 국내 기업체나 벤처 경영자를 대상으로 서비스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정규득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