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팜/바이저 휴대용 키보드 2종 리뷰 [2]

중앙일보

입력

제품의 외형

팜 III/VII 시리즈를 모두 지원하는 이 제품은 PDA 주변기기 제조 회사인 랜드웨어(Landware)에서 생산하는 모델이다. PDA용 키보드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유구한 역사를 지닌 고타입 키보드를 구석구석 살펴보도록 하자


고타입 키보드 팩키지


닫힌 모습

수수하게 생긴 고타입 프로 키보드의 상자 안에는 키보드 본체와 프로그램/드라이버 CD, 간단한 매뉴얼, 핫싱크를 위한 시리얼 케이블 등이 포함되어 있다. 고타입 프로 키보드의 너비는 팜 III 시리즈의 3배 정도이며 반투명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덮개를 열고 닫을 수 있게 되어있다.


활짝 핀 꽃 한 송이 ㅡ_ㅡ;


하단은 이렇게 생겼다

덮개를 열면 고타입 키보드의 특징이 분명히 드러난다. 키 하나하나의 너비는 일반 키보드에 장착된 키와 비슷하지만 높이가 조금 짧은 편이며 일반적인 문자 키는 회색, 기능 키는 검정색, 그리고 팜의 하드웨어 버튼을 대신하는 고무 버튼은 녹색으로 제작되어 있다.


뒤에 있는 플라스틱 지지대


팜 IIIe와 함께 사용중이다

덮개를 연 후 팜을 키보드에 장착하게 되면 무게가 뒤로 몰려서 키보드와 함께 팜이 뒤로 넘어가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본체에서 써낼 수 있는 받침대가 뒤편 중앙에 자리잡고 있다. 리뷰에 사용된 팜은 팜 IIIe 스페셜 에디션(투명 플라스틱 케이싱)인데 고타입 키보드와 잘 어울린다.


키보드의 배열은 PC용과 동일하다


팜과의 연결부 아래에는
글자 입력/핫싱크 설정을 위한 스위치가 있다

키보드의 배열은 일반 QWERTY 키와 동일한데 우측 하단에 위치한 커서 키의 경우 상당히 무성의(?)하게 배열되어 있어서 적응하기가 힘들다. 그리고 핫싱크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중앙에 위치한 팜과의 접속부 바로 아래에 있는 스위치를 왼쪽으로 옮긴 후 팜에서 핫싱크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시리얼 케이블이 키보드 및 PC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핫싱크용 시리얼 포트


뒤에서 본 모습

이와 같이 왼쪽에는 핫싱크를 위한 시리얼 포트가 자리잡고 있다. 만일 팜과 키보드를 함께 휴대하고 싶다면 두 제품을 분리해야 하며 고타입 키보드의 너비가 조금 넓어서 가방에 넣는 것이 보다 편리하다. 물론 전용 케이스가 있긴 하지만 다른 PDA 관련 케이스들과 마찬가지로 가격이 조금 비싼 편이다.

이제 바이저용 스토어웨이 키보드를 살펴보도록 하자.

예승철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