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300만화소급 디지털카메라 5종 벤치마크 [5]

중앙일보

입력

1981년 세계최초의 디지털카메라라고 할 수 있는 마비카(Mavica, Magnatic Video Camera)를 발표한 소니사의 사이버샷 시리즈중 상위모델이다. 소니사의 모델은 사이버샷 시리즈와 마비카 시리즈로 구분되는데 마비카시리즈가 전문가들을 위한 기종이라면 사이버샷 시리즈는 작고 가벼운 무게를 강조하는 휴대성이 강한 시리즈이다.

최근 400만화소대의 최신기종인 S-85가 발표되었지만 얼마전까지만 해도 사이버샷시리즈에서는 최상위 기종이었다. 세계 최고의 해상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독일의 칼짜이즈랜즈가 탑재되어 우수한 해상력을 보여주는 제품이다.

광학기기 보다는 가전제품업체로 더 잘 알려진 소니답게 디지털카메라 이면서도 동영상 기능이 강화되어 있다. 최대 320x240 크기의 음성 포함 동영상을 초당 8프래임으로 메모리의 용량이 허락하는 대로 저장할 수 있으며 MPEG HQ모드를 이용하면 초당 16프래임으로 저장이 가능하다. 디지털카메라에서 동영상은 일종의 부가기능 정도이긴 하지만 이정도 성능이라면 디지털카메라로선 상당히 우수한 편에 속한다.

일반적인 디지털카메라들이 스마트미디어나 컴팩트플래시를 저장매체로 사용하는 반면, 소니의 디지털카메라들은 메모리스틱이라는 독자적인 규격의 미디어를 사용한다. 메모리스틱은 카메라뿐만 아니라 소니에서 발매되는 디지털기기에는 표준으로 채택되고 있는 저장미디어이다. 바닥의 베터리수납부에 함께 위치하고 있는데 삼각대를 쓴 상태에서도 메모리의 교환이 가능하도록 오른쪽 끝부분에 위치하고 있다. 메모리 수납부가 하단부에 있는 관계로 삼각대 사용시 옆면에 위치한 다른 기종들에 비하면 조금은 불편한 위치이다.

소니사의 리튬이온 베터리인 인포리튬 베터리가 사용된다. NP-FM50모델로 소니사의 캠코더중 일부 모델과 베터리 호환이 가능한 제품이다. 베터리내부에 개스측정기가 장착되어 있어 베터리 사용가능시간이 분(分)단위로 표시된다. 정확한 사용가능시간을 알 수 있어 무척 편리한 부분중 하나이다. 베터리 수납부 위쪽에 메모리를 함께 장착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덮개를 여는 일이 잦은데 이 과정에서 베터리가 떨어지지 않도록 걸쇠가 베터리를 잡고 있는등 사용자들에 대한 배려가 높다.

PC와 연결시 별도의 드라이버를 설치하여야 비로서 외장형 저장장치로 인식된다. 불특정장소에서 카메라를 연결하여야 하는 경우라면 무척 번거로운 과정이 아닐 수 없다. 상단부를 보면 핫슈(외장스트로보 단자)가 보이지만 이곳에서 스트로보의 제어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단순히 스트로보를 끼울 수 있는 지지대만을 제공하는 것으로 그나마 소니의 디지털카메라 전용 스트로보가 아니면 모양이 틀려 설치되지 않는다. 설치된 스트로보는 싱크케이블을 통해 제어되게 된다.

촬영모드의 선택은 상단부의 모드다이얼을 이용하여 선택하도록 되어 있다. 자동/조리개/셔터우선/메뉴얼 모드를 다이얼을 돌려 선택할 수 있고 손에 카메라를 쥐었을 때 오른손 엄지부분에 있는 조그다이얼이 각종세팅의 조정을 담당한다. 조그다이얼을 돌리고 다시 눌러 주는 것으로 세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카메라의 뒷면 좌측에 각종세팅을 위한 방향키와 버튼들이 집중되어 초보자들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메뉴버튼을 누르면 LCD하단부에 메뉴가 나타나는데 단순한 구성과 배치로 역시 직관적인 구성을 하고 있어 몇 번만 조작해 보면 대부분의 사용법을 익힐 수 있을 정도이다.

셔터스피드나 조리개값이 변하면 변화된 사항이 실시간으로 LCD화면에 반영되어 지금 찍고자 하는 사진이 어떻게 표현될 것인가를 아는데 도움이 되며 LCD자체의 성능도 우수한 편이어서 명암구분과 색상 재생능력이 좋다.

F2.0의 칼자이즈랜즈가 탑재되어 랜즈자체의 밝기는 상급에 속한다. 조리개 우선시 광각모드에서 F2.0에서 F8.0, 셔터우선에서 1/1000초에서 최대 8초까지의 노출이 가능하다. 또한 AF일루미네이터가 장착되어 있어 어두운 곳에서도 오토포커스를 정확히 맞출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적당한 크기의 그립 역시 장착되어 있어 손에 쥐는 느낌도 좋다.

전반적으로 자동 및 수동모드의 기능도 우수하고 사용법이 쉬운 기종이어 디지털카메라를 처음 사용하는 초보자들에게 적합한 기종이지만 소니의 독자적인 규격이 많이 적용되어 있어 호환성이 다소 부족하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소니의 디지털기기를 많이 보유하고 이용하는 사용자라면 베터리 및 충전기, 메모리를 공유할 수 있기에 무척 유리하겠지만 그렇지 않는 사용자들에겐 불리한 면이 많다. 특히 메모리스틱은 가격이 비싸고 소니에서 나온 디지털기기 이외에는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구입시 다시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스팩

CCD

1/1.8인치 334만화소 (유효화소수314만화소)

최대해상도

2048x1536

파일포멧

TIF(비압축)/JPG(압축모드)/GIF(텍스트모드)

ISO

자동/100/200/400

광학줌 범위

3배 (f=34mm-102mm, 35mm 환산)

랜즈밝기

F2.0-F2.5

디지털줌

2배

랜즈구성

칼짜이즈 7군 10매구성

촛점방식

싱글AF/매뉴얼

자동촛점방식

TTL방식 콘트라스트검출/AF 일루미네이터내장

셔터스피드

8초-1/1000초

플래시

내장

플래시모드

자동/강제발광/발광금지/적목방지

노출제어

자동, 셔터우선, 조리개 우선, 프로그램자동노출, 메뉴얼

측광방식

중앙 중점 측광, 스폿 측광

모니터

1.8인치 TFT LCD

저장매체

소니 메모리스틱

베터리

소니인포리튬베터리

크기/무게

120 x 74 x 63 mm/430그람(베터리포함)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