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염홍철 접시, 안희정 양복 … 나눔 동참하는 지역 명사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7면

“위아자 나눔장터로 명사들의 손때가 묻고 사연을 간직한 기증품 구경하러 오세요.”

 14일 대전시청 남문광장 맞은편 보라매공원에서 열리는 ‘2012 위아자 나눔장터’에 오면 대전·충남 기관장 등 유명 인사들의 기증품을 만날 수 있다. ‘나누면 경제도 튼튼! 지구도 튼튼!’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나눔장터 경매코너에서다. 경매코너는 지난해의 경우 배우 김태희 머릿핀 등 연예인과 야구·배구 등 프로선수, 정치인 등 명사들의 기증품이 경매 시작 두 시간 만에 모두 팔릴 정도로 인기코너다.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해도 경매코너에 기증품이 줄을 잇고 있다. 기증품의 경매 수익금은 전액 불우이웃을 돕는 데 쓴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2008년부터 월요일마다 지인들이 e-메일로 보내온 ‘월요 아침편지’를 모아 한 권의 수필집으로 펴낸 『다시 사랑이야』 5권을 기증했다. 280쪽 분량의 이 수필집에는 교수 시절부터 대전시장에 이르기까지 그동안 간직해 온 이야기들을 115편의 아침 편지에 담았다. 염 시장은 “흘려보낸 세월에 대한 아쉬움뿐 아니라 시절의 기쁨과 아픔을 함께 나눈 숨결의 소중함을 담았다”며 “이 책의 경매 수익금이 소외된 이웃을 돕는 데 조그마한 보탬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염 시장은 책 외에도 필리핀 방문 시 지인으로부터 받은 조개껍데기 접시 1점도 내놓았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양복 1벌을 기증했다.

 배재대 김영호 총장은 옻칠 머그컵 한 세트를 기증했다. 이 머그컵은 2008년 대한민국공예품대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정은주 작가의 작품이다. 머그컵은 물푸레나무에 금분으로 12번에 걸쳐 옻칠한 것과 투명 옻으로 12번을 칠해 자연스럽게 나무의 무늬를 살린 두 종류다. 베이징 올림픽 때 우승했던 야구 선수들의 사인이 담긴 야구 배트도 경매에 나온다. 이 배트는 중앙일보 재직 시 체육부 기자로 명성을 날렸던 대전시티즌 전종구 사장이 보내왔다. 금성백조 정성욱 회장은 코오롱스포츠 운동화 2켤레를 기증했으며 삼성블루팡스 배구선수들은 사인볼·유니폼 등 25점을 각각 내놓았다. 한밭대 이원묵 총장도 고가의 크로스백, 김원배 목원대 총장은 이집트 고화, 박병석 국회부의장은 본인의 사인을 한 모자와 골프공, 정용선 충남지방경찰청장은 찻잔세트, 박성효 국회의원은 자기세트, 곽영교 대전시의회 의장은 서류가방을 각각 기증했다.

 김호원 특허청장도 외국 출장 때 선물로 받은 필리핀 전통 민속품인 자수액자 1점, 이돈구 산림청장은 액자와 장난감 자동차를 보내왔다. 이 밖에 홍종오 대전시 약사회장은 골프채 2개를 기증했다.

 대전충남 아름다운가게 배영옥 본부장은 “위아자 나눔장터는 즐거움을 나누면서 자녀에게 나눔과 기부의 가치를 심어주는 교육현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매 부쳐질 주요 기증품들

◆기증자(기증품) ▶박병석 국회 부의장(본인 사인을 한 모자와 골프공) ▶박성효 국회의원(자기세트와 찻상) ▶전종구 대전시티즌 사장(베이징 올림픽 우승 야구선수들의 사인 담긴 야구배트) ▶홍종호 대전약사회장(골프채 2개) ▶삼성블루팡스 배구 선수단(사인볼과 유니폼·미니볼 등 25점) ▶임승한 농협중앙회 충남본부장(쌀 4㎏ 30포대) ▶한화이글스 선수단(사인볼·유니폼 등 10여 점) ▶이준우 충남도의회 의장(쌀 4㎏ 10포대) ▶대전 오월드(동물원 입장권 50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