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가전제품 구입요령]

중앙일보

입력

가전제품은 우선 설치공간을 감안해 구입하는 것이 좋다. 20평대 이하인 경우 TV는 25인치가 적당하고 VTR은 2~4헤드, 냉장고 5백ℓ이하, 세탁기 8~10㎏, 청소기 5백W, 전자레인지 20ℓ, 오디오는 미니컴포넌트가 적당하다는 것이다.

◇ TV=대형화 추세로 29인치가 주종을 이룬다. 2003년 디지털 방송에 대비한 프로젝션TV나 완전평면TV 등은 셋탑박스만 장착하면 디지털 방송수신이 가능해 구입을 고려해 볼만 하다. 7~8평의 공간에서 최적 시청거리인 3m 정도 떨어져서 시청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신혼집 거실에 놓을 TV는 25인치가 적당하다.

◇ VTR=헤드수와 조작의 감편함을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헤드.4헤드.6헤드 등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선택한다. 단순히 녹화.재생이 목적이라면 2헤드, 정지화면, 탐색, 느린 재생화면을 자주 사용한다면 4헤드, 영화나 뮤직비디오를 즐긴다면 6헤드 이상의 하이파이 스테레오 VTR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냉장고=일년내내 가동되는 제품이므로 소비전력량이 중요하다. 가족수와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 나중에 태어날 2세를 고려한다면 5백ℓ정도가 적당하다. 맞벌이 부부의 경우는 1주일치 음식을 주말쇼핑으로 한꺼번에 저장한다는 점을 고려해 5백ℓ이상이면 무난하다.

◇ 세탁기〓무조건 큰 것이 좋다라는 선입견을 버려야 한다. 용량은 10㎏면 무난하며, 이불빨래도 가능하다. 복잡한 기능보다는 간편한 기능을 우선적으로 따져봐야 한다. 복잡한 기능은 잦은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저소음과 엉킴방지 기능을 고려해 선택한다.

◇ 전자레인지=조작이 간편하고 기본 성능을 갖춘 제품이 실용적이다. 다양한 기능 보다는 실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고려해 고른다. 조리실 내부가 세라믹으로 코팅된 것을 선택하면 내부가 긁히지 않고 청소가 간편하다.

◇ 가스오븐레인지=아직 가스오븐레인지를 가지고 있는 가정이 많지 않은 편이나 최근 혼수용품으로 각광 받고 있다. 요리초보자는 일반형을 구입하는 게 좋다. 기능에 따라 가격에 차이가 있음을 감안하면 굳이 다기능 가스오븐레인지를 구입할 필요는 없다.

◇ 전기밥솥=IH방식과 히터가열식 2종류가 있다. 최근에는 밥맛이 좋은 IH밥솥이 단연 좋은 혼수로 인정 받는다. 밥을 자주 해 먹는 경우라면 5~6인용이 적당하다. 다양한 요리기능이 있는 제품은 취사 뿐 아니라 찜.이유식.잡곡취사 등 여러 기능이 있어 실용적이다.

(자료제공=전자랜드21)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