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본프로야구] 분석 ON시리즈(마지막).종합

중앙일보

입력

1. 예상 라인업(위는 요미우리,아래는 다이에)

<1번>

-니시:2루수,右打,선두타자답게 많은 안타를 쳐내지만 톱타자치고는 발이 별로 빠르지 않다.
-시바하라:중견수,左打,톱타자로서 출루율이 높고 정교하지만 의외로 삼진이 많다.

<2번>
-시미즈: 좌익수,左打,힘과 기를 겸비한 좋은 타자지만 2번자리엔 별로 안 어울린다.
-무라마쓰: 좌익수,左打,발은 빠른데 타격이 떨어지는 편

<3번>
-다카하시; 우익수,左打,파워가 뛰어나고 시즌막판 상승세였지만 제팬시리즈 경험이 없는게 약점
-오미치; 지명타자,右打,올시즌 기대이상으로 잘 해줬지만 아무래도 중심타선으로서 중량감이 떨어진다.

<4번>
-마쓰이: 중견수,左打 자타가 공인하는 일본의 국민타자이다. 기술적으론 완벽에 가까운 타자지만 주위의 지나친 기대를 어떻게 떨쳐내는냐가 관건이다.
-고쿠보: 3루수,右打 지난 2년간의 부진을 딛고 올시즌 완전히 부활했다. 하지만 아직도 클러치 히터라고 말하긴 어렵다.

<5번>
-에토; 3루수,右打,파워가 좋고 집중력이 뛰어나지만 정확도는 떨어진다.
-마쓰나가: 1루수,左打, 파워,집중력,정교함,근성을 다 갖추고 있는 타자이다. 발뒤꿈치 부상 회복여부가 관건이다.

<6번>
-기요하라; 1루수,右打,올시즌 어느정도 부진에서 벗어났고,큰 경기에 굉장히 강하다. 하지만 타격에서 부진할 경우 팀에 도움이 안된다.
-조지마: 포수,右打,포수임에도 타격이 뛰어나고 집중력이 좋다.

<7번>
-마르티네스: 지명타자,右打,중량감 있는 타자다.하지만 내세울건 타격뿐이다.
-아키야마: 우익수,右打,그 누구보다도 큰 경기 경험이 많은 베테랑이다. 그러나 최근 노쇠화가 두드러진다.

<8번>
-무라타: 포수,右打
-혼마: 2루수,스위치

<9번>
-니오카: 유격수,右打
-도리고에: 유격수,右打

*센트럴리그 룰을 따르는 1,2,6,7차전은 지명타자가 빠지고 9번자리에 투수가 들어간다.

*전체적으로 볼때 타력은 아무래도 요미우리가 더 힘이 있게 보여진다. 수비력에서도 포수와 1루수,중견수 포지션을 제외하곤 요미우리가 근소하게나마 앞선다고 생각된다.

2. 투수진(위는 요미우리,아래는 다이에)

-구도: 좌완,일단 구질자체가 뛰어나고 큰 경기 경험이 풍부해서 에이스로서 믿음이 간다. 하지만 친정팀인 다이에와 대결에 부담감이 있을 듯 생각된다.)
-나가이: 오른손,젊고 배짱이 있는 투수지만 경기마다 기복이 심하다.

-메이: 좌완,컨트롤이 정교하고 구질이 다양하다.하지만 제팬시리즈는 처음이다.
-와카타베: 오른손,스피드나 컨트롤이 좋지만 경기운영능력이 떨어진다.

-우에하라: 우완,위력적인 구위,강한 근성을 가진 젊은 투수이다. 하지만 올시즌은 여러 악재로 기대에 못 미쳤다.
-다노우에: 우완,변화구가 좋지만 아무래도 믿음이 떨어진다.

이밖의 요미우리 선발진: 사이토, 다카하시
이밖의 다이에 선발진: 라지오,호시노

-불펜진-
오카지마,미사와,구와타,마키하라 등으로 구성된 요미우리 불펜진은 머릿수는 많지만 확실한 투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다.

페드라자,시노하라,와타나베,요시다 등으로 짜여진 다이에 불펜진은 질과 양에서 매우 우수하다. 하지만 선발이 일찍 무너지면 혹사당할 우려가 있다.

*선발진은 요미우리의 압도적 우세,불펜진은 다이에의 우세가 예상된다.

3. 기타

요미우리 우세 부분: 선수 개개인의 능력,큰 경기 경험,풍부한 벤치멤버
다이에 우세 부분: 조직력,작전 수행능력,감독의 용병술

4. 그동안의 전적

과거 다이에가 난카이였던 시절 두 팀은 9번이나 일본시리즈에서 맞붙은 전적이 있다. 그동안의 결과는 8승 1패로 요미우리가 압도적 우세를 보이고 있다.

요미우리는 51-53년 3년연속으로 다이에를 연파한걸 비롯, V9시절에도 난카이를 3번(65,66,73)이나 완파했었다. 다이에는 스기우라와 노무라가 황금배터리를 이룬 59년 승리가 유일한 승리였다.

하지만 73년이후 두팀은 27년동안 한번도 일본시리즈에서 맞붙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서 이 전적은 큰 의미를 지닌다고 보긴 어렵다.

5. 종합

전체적으로 요미우리가 투타에서 다이에를 앞선다고 보여진다. 요미우리 신문의 한 기자의 평가대로 불펜진빼곤 요미우리가 다이에에 크게 뒤지는 부분이 없다. 다이에로선 선발진이 요미우리 강타선을 얼마나 봉쇄해주는냐가 승부의 관건으로 작용할것으로 보이지만 다소 버거워보이는게 사실이다.

객관적 전력을 놓고 봤을 땐 요미우리가 4승 1패내지 4승 2패정도로 승리할 수 있는 전력으로 생각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