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창업몰 창업전문가 100명 추천, “시니어 창업 아이템 Best 10”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베이비붐 세대들의 대거 은퇴 현상이 끊이지 않고 진행되면서 최근 시니어 창업자들이 늘고 있다. 창업을 시작하려는 시니어들의 최대 관심사는 매달 생활비를 마련할 수 있는 제 2의 직업이다

평생을 한 직장에서, 혹은 해 왔던 일만 했던 시니어들에게 있어 창업 분야는 어떠한 면에서는 낯설고 전혀 문외한인 부분이라 어렵게 느껴지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19일, 창업몰 경제연구소 CERI (Changup Economic Research Institute)에서는 창업전문가 100명을 통해 설문을 실시하여, 시니어 창업을 위해 적당한 아이템 10가지를 선정, 발표했다.

창업몰(www.changupmall.com) 경제연구소의 이번 시니어 창업 조사 대상은 상권분석, 아이템 선정, 경영 노하우, 각종 세금문제 등의 전문적인 창업 지식을 가진 창업전문가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발표된 시니어 창업 아이템은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던킨도너츠, 투썸플레이스, 뚝배기집, 빚은, 스크린골프, 본죽, 놀부부대찌개, 명동할머니 국수 등이다.

창업몰 아이템 개발 배승환 팀장은, “은퇴 후 창업을 통해 노후설계를 할 때는 힘든 노동이나 특별한 노하우가 필요 없이 꾸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카페 창업이나 떡집, 스크린골프 창업 등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시니어 창업에 적합한 창업 아이템 선정은 브랜드 인지도, 본사 신뢰도, 본사의 마케팅 능력, 시니어 창업자들의 경험이 반영되는 업종, 관리가 용이한 항목별로 점수를 매겨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들 중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가 가장 높은 평점인 8.6점을 받았으며, 다음으로 던킨도너츠 창업이 7.7점,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인 투썸플레이스가 3순위로 7.2점을 받았다.

이어 뚝배기집, 빚은, 스크린골프, 본죽, 놀부부대찌개, 명동할머니 국수 등이 각각 7.1, 6.9 등의 근소한 차이로 뒤를 이었다.

창업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시니어 창업 아이템들은 이미 활성화 되어 있는 안정된 아이템들이 주를 이뤘고, 직접 노동을 하지 않고 매니저 시스템을 통해 수익만 챙길 수 있는 운영법을 적용하는 사례가 많았다는 분석이다.

특히 이들 창업은 가만히 있어도 소비자가 찾아 들어오는 시스템으로, 깔끔하고 잘 정돈된 인테리어와 넓은 매장을 확보할 수만 있다면 큰 어려움 없이 매달 생활비는 거뜬히 수익으로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창업몰 배승환 팀장은 “창업자의 성격이나 생활패턴, 창업비용 정도 등에 따라 무리한 창업은 오히려 창업비용을 까먹게 만드는 창업이 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며 “주변에서 성공창업을 통해 큰 수익을 벌어들인다는 정보만 믿고 무작정 창업시장에 뛰어들지 말고 경력 많은 창업 전문가를 통해 수익 정도와 프랜차이즈 정보 등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충고했다.

문의: 02)517-7755
출처: 창업할땐 창업몰 www.changupmall.com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