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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인터넷 실버산업 급증

중앙일보

입력

미국 워싱턴 인근에 사는 제니 홀(66)과 보히 허저(70)할머니는 요즘 e-메일을 이용하는 재미로 황혼기를 즐기고 있다.

할머니들은 "노인이라고 무시하지 마세요. 내친구들 모두가 e-메일을 이용한다고요. 온라인 없이는 살 수 없을 정도랍니다" 고 말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13일자로 이같은 내용을 전하면서 미국 노인들이 인터넷의 황금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포스트는 주피터 커뮤니케이션스의 통계를 인용해 미국에서 50세 이상 인구 중 1천4백만명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3년내에 그 수가 배로 증가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때문에 미국 곳곳의 노인 센터와 도서관이 컴퓨터실 개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나 인터넷을 배우려는 노인들의 욕구를 모두 충족시킬 수 없을 정도라는 것. 또 노년층을 겨냥한 새로운 웹사이트들이 속속 등장, 잠재력이 엄청난 노년 시장을 파고들고 있다고 포스트는 전했다.

심지어는 인터넷 업체들이 젊은층보다는 노년층을 사업대상으로 삼으려는 움직임이 활기를 띠고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 업체들은 ▶일반적 통설과 달리 노인들이 기술적 변화에 잘 적응하고▶배우려는 열의가 있으며▶손자.손녀 등 여러 사람들과 얘기를 나누고 싶어하는 욕망이 있어 단골 고객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중시하고 있다.

시니어스닷컴(http://Seniors.com)의 스티븐 야파 사장은 "젊은층은 변덕이 심하지만 노인들은 성실하기 때문에 오랜 고객이 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고 말했다.

노인층 대상 웹사이트들은 양로원이나 실버타운 등에 집중 홍보하고 있다.

사게포트닷컴(http://SAGEport.com), 서드에이지닷컴(http://ThirdAge.com)등이 대표적이다. 서드에이지닷컴은 '나이가 들어도 아직 섹시합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노인들에게 남성호르몬에 관한 최신뉴스를 온라인으로 전달해주기도 한다.

아이그랜드페런츠닷컴(http://igrandparents.com)은 지난 1월 개설되자마자 4시간 만에 무려 1백만명이라는 방문객 홍수를 이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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