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내 치아 모습이 정상이라고 느낀다면 굳이 교정치료를 할 필요가 없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나이가 들어서 교정 치료를 받을 지 안 받을 지 선택하는 것은 전적으로 개인적인 문제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가벼운 정도의 덧니나 뻐드렁니부터 물었을 때 아랫니가 안 보이는 깊은 교합, 또는 반대로 물었을 때 앞니끼리 만나지 않는 개방교합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치아 배열 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도 교정치료를 받고자 하는 동기를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이 많다. 우리가 교정치료를 통하여 부수적으로 얻을 수 있는 가치는 치열의 올바른 배열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도 자신감의 회복, 충치와 풍치의 예방 효과, 소화불량의 개선 그리고 어금니 표면의 과도한 마모를 미연에 방지 하는 등이 있다.

주위를 보면 대다수의 경우 교정치료를 통하여 가지런하고 바르게 배열된 매력적인 앞니를 갖고 있는 사람일수록 자신감과 편안함을 가지고 인생을 살아가고, 또 성공에도 더 큰 자신감을 보여 주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바른 치아 배열은 장기적으로도 치아 건강에 큰 기여를 하게 된다. 그 이유는 올바르고 똑바르게 치열을 재배열 하게 되면 칫솔질이나 치실을 사용하여 개인 구강 위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더욱 용이하게 되기 때문이다. 관리가 용이해지면 충치나 잇몸 질환 같은 풍치를 잘 예방하는 것이 쉽게 가능하게 된다.

또 하나의 효과로 소화 불량 문제를 꼽을 수 있다. 문제가 있어 위아래 치열의 교합 관계가 안 좋은 사람들은 비효율적으로 음식을 씹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윗 턱과 아래턱의 관계가 나쁜 경우 영양 부족증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부정확하게 배열된 위아래 앞니들은 부정확한 발음 문제도 야기하게 된다. 이때 간단한 교정 치료를 통하여 불규칙한 교합관계를 바로 잡게 되면 편하게 식사를 할 수 있고, 곧 소화 작용을 긍정적으로 개선시켜 건강을 증진 시킬 수 있으며, 발음 문제도 개선될 수 있다.

그리고 부정 교합에 따른 어금니의 마모 문제는 무시해선 안된다. 화이트스타일 치과 김준헌 대표원장은 "경험이 많은 교정치과에서 교정치료를 하게 되면 어금니 표면이 조기에 마모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 이유는 음식을 씹을 때 우리의 치아는 매우 큰 압력을 이겨내야 하고, 위 아래의 이가 올바르게 만나지 못 하는 상황이라면, 어금니 표면에 더 빨리, 그리고 더 많은 마모가 야기 되기 때문이다."라고 한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