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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소셜커머스, "서비스 제공업체 만족시킬 새로운 방안 모색해야 한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공동구매자를 모아 파격적인 할인가에 특정상품을 판매하는 신개념 전자상거래인 '소셜커머스'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급증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도 티켓몬스터와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스 등의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중심으로 빠르게 소셜커머스 사이트가 확산되고 있다.

소셜커머스란 공동구매자를 모아 파격적인 할인가에 특정상품을 제공하는 신개념 전자상거래로, 최근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가 4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28%인 1130명이 소셜커머스를 통해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즉 10명 중 3명이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셈이다.

현재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부작용 중 하나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해서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는 강박 속에서 사로잡혀 이로 인해 괴리감을 느끼고 있다는 점이다. 아울러 고객들은 획일적이고 제한적인 ‘공동구매’ 형태에 낙심하고 있으며, 서비스(상품)제공업체는 허탈함에 빠져있다.

소셜커머스의 중심에 있는 제공업체는 그 주체임에도 불구하고 소셜커머스 업체에 의해 반값을 강요 당하고 있는 실정이기에 제공업체는 그에 따른 요구를 충족 시킬 수 있는 방안이 절실하다.

‘소셜커머스’라고 일컬어지는 사업의 본질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활용이 아니라, O2O(ON-LINE TO OFF-LINE)이다. 즉, 온라인 상의 고객이 오프라인 상의 업체와 연결된다는 개념이다.

이에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제공업체가 만족하기 위해서는 온라인을 통하여 고객을 유치하고 오프라인의 업체로 보낸다는 기본적인 개념으로부터 명확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사업의 진정한 주체는 고객과 서비스(상품) 제공업체인만큼 O2O업체는 상품을 판매한다는 개념보다는 업체와 소비자의 접점을 만든다는 사업적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소비자와 업체(업주)에 대한 불균형적인 비즈니스 형태로 인해 모든 마케팅포인트가 소비자 편향적으로 흘러 업체는 소외되고 무시된다. 이는 소셜커머스 업체의 과다발생에 의한 시장포화보다는 제공업체의 불신과 몰이해가 본 사업의 가장 위협적인 요소가 됨으로 양측의 요구를 조화롭게 충족시켜 양측 모두가 행복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와 업체(업주)에 대한 균형감을 유지시키는 것도 필요하다.

아울러, O2O 사업의 기본 전제는 ‘네트워킹’이다. 네트워킹을 통하여 구매, 인증, 사용에 대한 정보를 고객과 서비스(상품) 제공업체, O2O 업체가 실시간으로 공유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 최신 IT기술인 SNS를 내세우고 있으나 실제 운영시스템(인증시스템)은 90년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국내 모든 업체가 문자서비스와 출력물에 의한 인증을 실시하고 있어 고객은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고 업체는 정산에 대한 불투명성으로 신뢰성이 하락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와 같은 현재의 소셜커머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엠제이웍스’(대표 임기동)가 지난 1월 31일 국내 처음으로 소셜커머스 분야에서 네트워크 시스템 개발을 완료해 주목을 받고 있다.

엠제이웍스는 2월 14일부터 서비스(상품)제공업체와 정식적인 계약에 돌입했고, 오는 3월 7일 O2O 사이트인 코투코(www.co2co.kr)를 정식오픈할 예정이다.

엠제이웍스가 개발한 네트워크 시스템인 ‘코투코’는 제공업체에게 최소 1주일(월~일)간 판매를 연장하고 업체의 홍보기간도 연장해 고객으로 하여금 충동적 구매보다는 후회 없는 양질의 구매활동을 유도한다.

아울러, PLUS(추가상품판매)샵을 운용하여 고객만족도가 높은 업체의 상품은 앵콜판매함으로써 업체의 입장에서 추가 홍보와 매출을 유도하며 ‘회원업체보기’를 통해 판매가 종료된 업체일지라도 상시 업체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채널을 유지한다. 즉 서비스 제공업체에게 소셜커머스와 제휴를 해야 하는 타당성을 설명하고 동기를 부여하여 스스로 상품 및 서비스의 질을 유지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합리적인 네트워크 시스템을 갖춘 코투코는 “한번 계약을 체결한 업체는 끝까지 함께 한다”는 동반자 의식을 중요시 여기고 있어 향후 소셜커머스 시장에 많은 활약을 할 것으로 보인다.

문의전화 070-7510-2800~9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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