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시환대법관 "부담은 됐지만 고민할 문제는 아니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부담은 됐지만 고민할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재판은 (인정이 아니라) 사건에 따라 하는 것입니다.” 이광재 강원도지사에 대한 상고심에서 주심을 맡은 박시환 대법관은 28일 문화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박 대법관은 “법관들이 일반적으로 인식하는 내용을 내가 말하면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예민하게 보니까 말하기가 어렵다”고 심정을 토로했다. 박 대법관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발탁한 ‘진보 사법’의 대표주자였다. 자신이 ‘노(노 전 대통령)의 남자’라 불리는 시선을 의식하는 듯 했다.

박 대법관은 또 자신이 주심을 맡은 ‘아람회’ 손해배상 사건과 조봉암 전 진보당 당수의 재심사건을 예로 들며 “재판을 그런 (정치적인) 시각에서 본다면 나는 갈팡질팡하는 셈”이라고도 했다. 그는 지난 13일 고문과 증거조작으로 억울한 옥살이를 했다며 박모씨 등 ‘아람회 사건’ 피해자와 유가족들이 낸 손해배상 소송에서 배상액을 원심의 206억원보다 116억원 낮춘 판결을 내렸다. 반면 1주일 뒤인 20일 조봉암 전 진보당 당수에 대한 재심 선고에서는 간첩혐의 등에 무죄를 선고했다.

박 대법관은 이 지사 사건의 주심으로 자신이 낙점되면서 정치적 소신과 판사의 양심을 두고 갈림길에 섰다는 평을 받았다. 그러나 선고를 통해 ‘법의 길’을 선택했다.

중앙일보 온라인편집국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