틴틴 마더스 체험단 추천요리 멸치주먹밥&식빵피자

중앙일보

입력

겨울방학이 시작됐다. 아이들 영양도 챙기고 식생활 개선에 도움될 두가지 요리를 추천한다. 틴틴마더스 체험단 나희주(http://blog.naver.com/heeju001)씨가 멸치 주먹밥과 식빵피자 만드는 법을 상세하게 알려줬다.

1. 멸치주먹밥

-재료: 멸치반찬 2수저·밥 한공기·참기름 1수저·깻잎 2장·김 조금

-만드는 법
1. 잔멸치(포도씨유에 충분히 볶은 후 올리고당 2수저·참기름 1수저·간장 1/2수저·통깨)는 잘게 다져 주세요.

2. 깻잎은 돌돌 말아 칼로 잘게 썰어 준비해 주세요.

3. 고슬고슬하게 지은 밥 한공기에 참기름 1수저 넣어 잘 섞어 준비해 주세요.

4. 주먹밥 틀에 참기름에 비벼놓은 밥 넣고 가운데에 다진 멸치를 넣고 또 다시 밥으로 덮어 주먹밥 틀로 꾹 눌러 주세요.

5. 삼각형틀로 만든 주먹밥은 잘게 잘라 놓은 김가루에 굴러 주세요.

멸치는 아이들 기억력과 학습능력에 도움주는 DHA가 풍부하다. 뼈 건강에 좋은 칼슘도 풍부하다. 김에는 칼슘과 철분이 우유보다 많이 들어 있다. 주먹밥을 직접 만들며 아이와 대화하다 보면 좀 더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새해 계획도 세워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수 있다. 멸치를 평소에 잘 안 먹는 아이들도 호감을 가지고 먹기 쉬운 요리다.

2. 식빵피자

-재료: 식빵·파프리카·양파·당근·표고버섯·햄·치즈(피자용치즈)·시판용토마토스파게티소스

-만드는 법
1. 파프리카, 당근, 양파, 표고버섯는 채썰어 준비해주세요.

2. 햄은 모양대로 썰어 준비해 주세요.

3. 시판용 피자 치즈 또는 고다치즈나 임실치즈(모짜렐라)를 준비해 피자에 뿌리기 편하게 잘게 채썰어 주세요.

4. 식빵은 먼저 기름 두르지 않은 후라이팬에 구워 수분을 날려 줍니다.

5. 수분 날린 식빵에 토마토 소스를 넉넉히 바릅니다.

6. 고다치즈, 파프리카, 양파, 당근, 햄, 치즈를 잔뜩 취향대로 뿌려 줍니다.

7. 210도에 예열한 오븐상단에서 10분정도 치즈가 녹을 정도로 구워 주세요.

외식 음식에 길들여진 입맛을 바꿔 보는 방법이 있다. 식빵피자를 만들어 보자. 과도한 염분섭취를 줄이고 야채를 충분히 넣어 만들어본다. 야채를 먹지 않는 아이도 피자에 들어가는 야채는 잘 먹는다. 집에서 막 구워 내놓아 겉은 바삭하고 치즈는 따끈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밖에서 먹는 피자들은 좀 짠 맛이 강한데 집에서 만들면 맛도 담백해 건강에 좋다.

< 채지민PD myjjong7@joongang.co.kr >
[사진=중앙포토 제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