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능률협회컨설팅, 한국산업 고객만족도 발표

중앙일보

입력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전국 7천895명을 대상으로 74개 산업에 대해 조사한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를 26일 발표했다.

능률협회컨설팅은 이번 조사결과 전체 산업의 고객만족도는 지난 해보다 1.1점이떨어진 42.4점으로 다소 낮은 수준이었으며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49.4점인데 비해서비스업은 40.3점에 머물렀다고 밝혔다.

전체 산업 가운데서는 TV가 60.9점으로 가장 높았고 초·중·고교의 교육서비스가 17.2점으로 가장 낮았다.

부문별 1위업체를 보면 내구재의 경우 승용차에서 현대자동차가 6년 연속 1위를 차지한 것을 비롯, 컬러TV와 PC, 이동전화단말기는 삼성전자, 냉장고와 세탁기, 가스오븐레인지, 에어컨은 LG전자, 타이어는 한국타이어, 정수기는 청호나이스, 침대는 에이스침대 등이 차지했다.

소비재는 LG패션(남성정장), 금강제화(정장구두), 제일제당(주방.세탁세제), 진로쿠어스(맥주), 두산(소주), 한불화장품(기초화장품) 등이 차지했다.

서비스는 현대백화점(백화점), 삼성생명(생명보험), 삼성화재(자동차보험), 신한은행(은행), 국민카드(신용카드), 삼성에버랜드(종합레저시설), SK텔레콤(이동전화.무선호출), 정보통신부(일반공공행정), 아시아나항공(항공사) 등이 차지했다.

시상식은 27일 오전 힐튼호텔 컨벤션센터에서 열릴 예정이다. [서울=연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