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10 추석선물 고르기] 한가위 선물 아직 못 고르셨어요? 이곳으로 오세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6면

한가위를 앞두고 명절 선물 고르기가 한창이다. 지역 농축특산물인 ‘하늘그린’ 상품이 고민에 빠진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백화점 특설매장도 선물 선택의 고민을 덜어준다. 사진은 갤러리아백화점 특설매장. [조영회 기자]

추석이 2주 앞으로 다가왔다. 장을 보려는 주부들의 머릿속이 복잡하다. 제사상을 차리는 부담도 있지만 부모님이나 친지에 대한 선물 고민도 만만치 않다. 선물로는 제사상에 올라가는 배나 사과, 포도 등 과일이 높은 인기를 누린다. 부모님, 어른을 위한 선물로는 건강기능식품이 단연 인기다.

글=김정규 기자 newgyu@joongang.co.kr
사진=조영회 기자

농협중앙회 천안시지부는 지역 농협들과 ‘하늘그린 농특산물’을 선보였다. 신고배, 거봉포도, 호두 등 장수 인기품목이다. 농협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천안지역 농민이 생산한 착한 농축산물, 안전한 먹거리를 이용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이어 “농업과 농촌에 대한 애정과 관심, 농축산물 구매가 농산물 수입개방 확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농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품목에 대한 설명.(농협제공)

천안신고배

직산농협 농산물산지유통센터 모습. [조영회 기자]

배수가 잘되는 구릉지대, 천혜의 입지와 기상조건, 영양이 풍부한 토양에서 재배된다. 색상이 밝고 선명한 황갈색으로 과육이 연하고 달며, 시원한 맛이 일품이다. 미국 호주 동남아 등으로 수출된다. 7.5㎏-미정 10㎏-미정 15㎏-미정

▶문의=성환농협 041-581-2918 직산농협 583-3751 천안배농협 582-0091

천안거봉포도

비가림 재배와 봉지 씌우기로 알이 크고 당도가 매우 높다. 미네랄 비타민 칼슘 칼륨 철분 등이 다량 함유됐다. 전국 포도 품평회에서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2㎏-미정 4㎏-미정

▶문의=성거농협 622-0435 입장농협 584-9989 직산농협 583-3751

천안흥타령쌀(햅쌀)

유기물 함량이 풍부한 사질토양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찰기가 있고, 맛이 좋다. 친환경 농법으로 계약 재배되는 청정쌀이다. 4㎏-미정 10㎏-미정 20㎏-미정

▶문의=성환농협 582-2914

천안아우내잡곡

산간지대의 구릉지에서 재배된다. 기온이 서늘해 잡곡재배에 알맞은 자연조건이다. 알이 단단하고 빛깔이 깨끗하며 저장성이 뛰어나다. 현대화 된 자동포장 라인으로 고품질의 잡곡만을 생산한다. 계약재배가 특징이다. 2㎏-1만6000원 4㎏-3만1000원 7㎏-5만6000원

▶문의=아우내농협 564-0664

능수한우

인체에 무해한 무항생제 사료를 공급해 키운다. 이 사료는 천안축협에서 자체 보유하고 있는 사료공장에서 생산한다. 1+등급 이상의 한우만 출하하는 충남대표 브랜드 토바우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등심세트-10만원

▶문의=천안축산농협 566-8567

포크빌(돼지)

생산자 조합이 전산사양 관리프로그램을 통해 생산에서 가공, 판매에 이르기까지 작업 관리, 지도하는 체계를 확립했다. HACCP적용 작업장을 지정하는 등 품질 관리가 철저하다. 갈비바베큐세트 6만5000원

▶문의=양돈농협 577-3295

천안광덕호두

청정지역인 광덕산 자락 사질양토에서 일조량을 적게 받으며 최적의 자연조건에서 생산된다. 2㎏-미정 4㎏-미정

▶문의=광덕농협풍세지점 567-0010


갤러리아백화점 10일부터 특설매장 운영

갤러리아천안점은 10일부터 정육, 청과, 야채, 생선을 중심으로 한 추석 선물세트 특설매장을 6층에서 운영한다.

전년 추석과 비교한 품목별 상품 동향 및 가격 예상에서 갤러리아백화점 식품팀 바이어들은 ‘채소를 제외한 추석 선물세트 전 품목의 가격 상승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 작황 부진, 수확량 감소 등으로 산지 가격이 많이 올랐기 때문이다.

청과의 경우, 올해 봄철 냉해 피해와 마른장마, 이른 추석으로 인해 상품성이 떨어져 산지물량이 지난해 보다 10% 감소하고 가격은 10%~15% 상승했다. 때문에 기존 사과, 배 중심의 선물세트에서 벗어나 멜론과 배, 망고, 키위 등 혼합선물세트의 종류와 가격대를 다양화 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전통적인 명절 베스트 상품인 정육, 특히 한우의 시세가 떨어져 있다. 하지만 수요가 늘어 지난해 추석과 같거나 소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우정육실속세트(13만원), 호주산 청정세트(12만원) 등 중저가 제품을 만들어 소비자들의 선택을 다양하게 했다.

명절 주요 품목인 굴비, 건옥돔, 대하 등의 품목별 가격이 5~20%정도 올랐다. 어획량 감소 때문이다. 특히 생물 갈치의 어획감소와 재고 소진으로 30% 이상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백화점은 이에 대비해 혼합선물세트 중 중저가 세트에 대한 품목 및 가격대를 확대했다. 선택의 어려움을 줄이기 위한 전략이다. 모슬포 옥돔과 갈치의 혼합세트가 12만원, 모슬포 갈치, 고등어 및 옥돔 혼합세트가 10만원에 팔린다.

추석선물세트는 대부분 올랐지만 내린 것도 있다. ‘채소’와 ‘건식품’ 선물세트다. 야채의 인기 상품인 자연송이의 경우, 수확량 증가로 인해 전년 추석대비 약 15~20% 산지가격 하락이 예상된다. 수삼, 더덕, 버섯도 전년수준과 비슷하거나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곶감세트는 전년도 보다 이른 추석으로 상품 판매시기를 놓쳐 재고물량이 풍성하다. 가격이 5~10%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갤러리아백화점 식품팀 송환기 상무는 “이번 추석 선물세트는 산지 작황부진, 어획량 감소, 호우와 폭염 등으로 야채, 청과, 생선 등 선물세트의 가격이 5%에서 많게는 20%이상 올랐다”며 “건식품, 공산식품 등 비교적 저가 상품과 고급 정육, 생선 등 고가 상품 등 예년보다 뚜렷한 양극화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소비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건과류와 혼합 구성된 선물세트 등을 다양하게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야우리백화점 추석 선물 상품전

천안 야우리백화점은 16일까지 추석맞이 선물 상품전을 진행한다. 이번 상품전에선 MCM 가방 45만9000원, 닥스 가방 44만8000원, 닥스 벨트세트를 23만8000원에 판매한다.

백화점은 또 20일까지 추석 명절 선물을 위한 신세계상품권 ‘트리니티 패키지’를 판매한다. 300만원부터, 500만원, 1000만원, 3000만원까지 4종류로 구성됐으며, 300만원 패키지를 구입할 경우 3만원 상당의 사은품(야우리시네마 관람권)을 증정한다. 500만원 구매고객에게는 8만원 상당의 사은품(신세계상품권 5만원+야우리시네마 관람권), 1000만원 구매고객에게 30만원 상당의 사은품(신세계상품권 25만원+야우리시네마 관람권), 3000만원 구매고객에게 120만원 상당의 사은품(신세계상품권 90만원+야우리시네마 관람권)을 준다.

아울러 야우리시네마 개관 9주년 행사를 함께 진행한다. 26일까지 홈페이지(www.yawoori.com) 등을 통해 응모할 수 있다.

백화점은 또 행사기간 내 방문하는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응모권 추첨을 한다. 럭셔리 캠핑카 1박 2일 이용권(1명), 테딘 워터파크 숙박&자유이용권(5명), 야우리시네마 영화관람권(50명) 등을 증정한다.

홈페이지 이벤트는 행사기간 중 금액에 상관없이 진행하며, 구매고객은 홈페이지를 방문해 영수증 복권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홈페이지 이벤트 코너를 통해 개관 9주년 축하댓글을 달면 추첨을 통해 프리미엄 영화관람권 등을 증정한다.

야우리백화점 마케팅 관계자는 “이번 추석은 야우리시네마 개관 9주년과 맞물려 더욱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충심명작

‘명품 홍삼’ 충심명작이 이달 30일까지 한가위 사은대잔치 행사를 진행한다.

10만원 이상 구매 시 프락토 홍삼시럽 한 상자를 주고, 20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천년마루 홍삼절편(200g) 한상자를 증정한다. 30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천년마루삼총원 (50mlX60포) 한상자를 사은품으로 제공한다.

충심명작 주요제품은 중부대학교가 직접 개발해 생산하는 ‘선단흑홍삼정’과 ‘천년마루홍삼농축액’을 비롯한 진액, 캡슐 등이다. 충심명작의 가장 큰 특징은 성분표시를 꼭 한다는 점이다. 식품의약품안정청으로부터 국가공인 식품, 기능식품, 먹는 물, 화장품 품질검사 기관으로 지정 받은 중부대 생명과학연구센터가 성분 검사를 맡고 있다. 2008년 10월 출시와 함께 그 진가가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1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국내 홍삼애호가들로부터 최고의 명품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건강식품 선택과 관련 까다롭기로 유명한 유럽과 일본 소비자들의 반응도 폭발적이다. 충심명작 식품제조공장은 충남 금산군 추부면 중부대 캠퍼스 안에서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다.

미즈나래여성병원 효도검진

천안 미즈나래여성병원은 추석을 맞아 시어머니, 친정어머니를 위한 효도검진 plus 도우미서비스를 실시한다.

직접 모시지 못하고 올 경우 또한 보호자 동행이 어려울 때 받는 서비스다. 혼자 병원을 방문하더라도 처음 진료안내부터 검진이 끝날 때까지 도우미가 1대1로 밀착해 도와준다.

병원 관계자는 “평균 수명은 크게 늘었지만 자녀들 입장에서는 연로하신 부모님이 편찮으실까 걱정된다”며 “정기검진을 챙긴다면 여성 질환에 대해 안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지기꽃게장

꽃게장의 ‘명가(名家)’ 청지기꽃게장이 추석을 앞두고 게장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청지기’는 아산에선 이미 맛 집으로 잘 알려진 곳이다. 이곳의 꽃게는 4월~5월과 11월~12월 중 서해안에서 포획한 최상급만을 엄선 급속냉동(영하40도)시켜 보관한다.

영지버섯, 대추, 당귀 감초 등 한약재에 생젓국, 생강, 홍고추 등 천연양념 17가지 등의 재료를 배합해 5시간 정도 중불에 달인다. 건조시킨 꽃게에 다려놓은 간장을 3회 반복해서 부은 다음 냉동창고(0도~영하5도)에 4~5일간 숙성시키면 맛있는 꽃게장이 된다.

간장게장은 짜지 않으며, 담백하고 부드러운 게살의 감칠맛을 자랑한다. 살과 알이 꽉 찬 게 한마리를 한입에 먹기 좋게 잘라 살을 발라 먹으면 맛이 그만이다. 특히 꽃게장 뚜껑에 밥을 넣고 비벼먹는 맛 또한 일품이다.

게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아 지방간, 고혈압과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은 음식이다.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성장기의 어린이에게 좋으며, 또한 간장과 심장을 강화시키는 타우린이 들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이어트 식품이다. 양념게장은 매콤하고 칼칼한 양념맛과 게살의 조화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찾는 음식이다.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주문하면 전국 어디든 배달한다.(명절 전에는 16일까지만 배달한다)

▶문의=080-250-4545,/ www.chungjiky.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