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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전교조 교육감들의 노이즈 마케팅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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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4면

곽노현(서울)·김상곤(경기)·민병희(강원)·김승환(전북)·장만채(전남) 교육감 얘기다. 7월 1일 취임했다. 교원평가·무상급식·학업성취도평가·특목고·학생인권조례 등 갖가지 교육 현안을 놓고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말도 다양하다. “학업성취도 평가는 선택에 맡긴다, 아니다” “교원평가 반대다, 형식을 바꾸겠다” “당선 축하 봉투를 가져왔더라”…. 장휘국 광주교육감 당선인은 한술 더 뜬다. 4개월 뒤 취임할 이가 외고 설립 등 현직 교육감의 정책에 딴죽을 건다. 일부러 ‘노이즈 마케팅(Noise Marketing)’을 하는 것 같다. 시끌시끌하게 만들어 주목을 받으니 말이다.

이들 6명의 평균 득표율은 39%다. 세간에선 그들을 진보 교육감이라 부른다. 진보(進步)는 국어사전에 ‘사물의 내용이나 정도가 차츰차츰 나아지거나 나아가는 일’이라고 되어 있다. 그러니 “진보가 왜 나쁘냐”며 따진다는 학생들이 이해가 된다. 학생들 입장에선 시험도 보기 싫고, 머리도 기르고 싶고, 0교시 수업도 하기 싫은데 구세주일 수 있는 것이다. 오죽하면 시험 치르는 날, 학교가 불타 없어지는 꿈을 꾸겠는가. 그러면 전체 16명의 교육감 중 보수로 분류된 열 명은 어떨까. 자율과 경쟁이 핵심인 정부 정책에 맞춰 전국단위 시험을 보고, 교원평가는 반드시 하고, 일정한 두발 규제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국어사전에 보수(保守)는 ‘오랜 습관·제도·방법 등을 소중히 여겨 그대로 지켜 나간다’고 적혀 있다. 실제로 그들은 조용하다. 일반인은 이름도 잘 모른다. 그러니 자칫 교육철학은 보지 않고 ‘올드보이’로만 비춰질 수 있다.

교육감을 보수와 진보로 양분할 필요성이 있을까. 굳이 구분을 짓자면 진보는 ‘친(親)전교조 교육감’으로 부르는 게 합당하다. 이들의 정책노선은 전교조와 궤를 같이한다. 선거 때는 물론 지금도 전교조의 지지를 받고 있다. 그러니 그렇게 부르자는 것이다. 친전교조 교육감들에게 부탁을 드린다. 학생과 학부모를 혼란케 하는 섣부른 노이즈 정책을 삼가 달라. 전교조와 친전교조 교육감들의 반대로 파행이 우려됐던 전국단위 학업성취도평가도 결시율 0.02%의 용두사미로 끝나지 않았는가. 유권자 열 명 중 여섯 명에게 외면당했다는 사실도 잊어선 안 된다. 교육정책을 이념으로 재단하면 아이들의 미래가 암울해진다. 학생·학부모와 국가 경쟁력을 생각하는 사람, 그것이 훌륭한 교육감이다.

양영유 정책사회 데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