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통신 ∙ 자동화시스템의 선구자… ”

온라인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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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오토피스이앤엠 지하철 9호선 등서 진가 (주)오토피스이앤엠(www.autoffice21.co.kr)은 대기업도 외면하는 철도 설비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력으로 주목받는 기업이다. 승강장 열차 행선 안내장치, 열차 간 무선통신 TRS, 자동안내방송 등 첨단 통신시스템을 국산화시킨 ‘작지만 알찬’ 전문기업이다. 이분야는 기술 장벽이 높지만, 시장은 크지 않아 대기업들도 매력을 느끼지 않는다. 그럼에도 이 회사는 “한우물만 파면서 ‘성공시대’를 구현한 기업”으로 소문나 있다. 통신시스템외에도, 철도경영정보시스템검수정보시스템 등 정보전산망시스템,승차권 발급ㆍ판매정보, 수송현황 등을 전산화한 역무자동화시스템도 국산화했다. 그 덕분에 2천억원에 달하는 수입대체효과를 거두며 기술입국 ‘1등공신’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1999년엔 국내 최초로 지하철에 역무 자동화시스템을 실용화했다. 특히 서울지하철 9호선 프로젝트에서 그 진가를 선보였다. 25개 역사에 TRSㆍ행선안내게시기ㆍ전기시계 등을 설치, 민자역사 최초로 9호선을 개통시킨 중소기업으로 기록된 것이다. 이보다 앞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량전철시험선에 승객안내정보시스템도 구축한 바 있다. 부산지하철 2호선 43개 역사에도 발매기ㆍ발권기를 공급했고, 용인 경전철 15개 역사,의정부 경전철 14개 역사의 역무자동화 설비공사를 턴키로 수주, 시행하고 있다.

정희자 대표는 “앞으론 모든 시스템을 망라하는 ‘원스톱 서비스’와, 온라인복권시스템, 시스템통합(SI) 개발 등으로 영역을 넓혀갈 것”이라며 “특히 중남미, 동남아 등 해외시장에도 본격 진출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기술의 원동력은 곧 우수한 인적자원인 만큼 인력투자와 해외연수, 교육에 힘쓰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양질의 시스템을 제공, 세계적인 첨단기업으로 거듭 나겠다”고 밝혔다.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조인스닷컴(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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