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채요리 더 맛깔나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55면

◇야채 파스타

▶재료=양송이버섯 5개, 방울토마토 5개, 감자 1개, 브로콜리 1백g, 파스타(콘치글레)1백g,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머스터드 크림소스=화이트와인 반컵,생크림 4분의1컵, 디종 머스터드(씨 있는 머스터드)1큰술, 설탕·버터 1작은술, 소금·백후추 약간씩

▶만드는 법=①냄비에 물을 넉넉히 담아 끓으면 소금을 넣고 파스타도 넣는다. 파스타끼리 서로 붙지 않도록 젓가락으로 저어주며 10~12분 뒤에 체에 그대로 건져 물을 뺀다. ②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겨 2 또는 4등분한다. 브로콜리는 밑동의 질긴 부분을 잘라내고 송이를 갈라 소금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궈둔다.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윗부분에 십자형 칼집을 낸다. 감자는 껍질을 벗겨 6~8등분 해 삶아 익힌다. ③달군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준비한 양송이버섯·브로콜리·감자를 각각 소금·후추로 간을 하며 볶는다. ④달군 냄비에 화이트와인을 넣고 잠시 조린 뒤 생크림을 넣고 저어가며 머스터드 크림소스를 만든다. 여기에 볶은 야채, 삶은 파스타, 방울토마토를 넣고, 머스터드 소스와 설탕을 첨가해 약한 불에서 계속 끓인다. ⑤마지막으로 버터를 넣어 부드럽게 섞어주고 소금과 흰 후추로 간을 해 낸다.

◇야채 색초밥

▶재료=밥 2공기, 오이·당근·무 중간크기 1개씩, 표고버섯 1개,단무지 50g, 무 2뿌리, 식용유·검은깨 약간씩, 배합초(식초·설탕 10큰술씩, 정종·소금 1큰술씩, 레몬 1조각)

▶만드는 법=①레몬을 뺀 배합초 재료를 설탕이 녹을 때까지 저어가며 끓인 뒤 불을 끄고 레몬을 넣어 식힌다. ②오이·당근·무를 얇고 길게 썰어 10㎝ 길이로 자른 뒤 배합초에 20~30분 담가 놓는다. ③표고버섯은 물에 불려 기둥을 떼어내고 잘게 다진 뒤 밑간을 해 살짝 볶는다. ④단무지와 무도 따로 잘게 다진다. ⑤밥은 고슬고슬하게 지어 뜨거울 때 배합초를 조금씩 넣어가며 약간 질척할 정도로 섞는다. ⑥오이·당근·무를 건져 물기를 빼고 밥을 말아 초밥을 만든다. ⑦당근초밥에는 표고버섯을, 오이초밥에는 무를, 무초밥에는 단무지를 얹어 모양을 낸다. ⑧고추냉이를 갠 간장과 곁들여 상에 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