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기초단체장 당선자에 듣는다] 박노욱 봉화군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7면

지지자들의 환호와 박수를 받으며 화환을 목에 건 한나라당 박노욱(49) 봉화군수 당선자는 “군민들의 힘으로 당선의 영광을 안게 됐다”며 “찬성이든 반대든 군민 모두의 뜻을 소중히 받들어 군민 모두가 행복하고 잘사는 봉화를 만들어 나가는데 몸과 마음을 바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3선의 현직 군수를 물리치고 영광을 안은 박 당선자는 “선거로 갈라진 민심을 하나로 모아 군민 화합을 이뤄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예로부터 봉화는 예절과 충절의 고장이다. 이제 함께 힘을 합해 잘사는 봉화, 희망이 넘치는 봉화를 건설하는데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박 당선자는 “21세기 녹색성장의 시대에 걸맞은 군정을 이끌겠다”며 600여 명의 공직자와 더불어 ‘일등 봉화’를 만드는데 땀을 흘리고 정성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봉화군은 이번에 ‘돈 선거 없는 청정 봉화’ 등의 플래카드가 많이 내걸렸다. 그래서 그는 선거운동 기간 ‘깨끗한 선거’를 바라는 지역의 염원을 의식해 “새벽부터 밤 늦게까지 발로 뛰며 3만 유권자를 다 만날 각오”라고 말했다. 공약으로 국립 백두대간수목원 지원지구 조성과 노인복지회관 건립, 서민 아파트 건설 등을 내세웠다.

박 당선자는 동양대 경영학과를 나와 경북대 행정대학원에 재학 중이다. 한국농업경영인 경북도회장과 경북도의원 등을 지냈다.

송의호 기자

기초단체장 업무와 권한

● 지방자치단체를 대표하고 사무를 관장하는 권한

● 국가사무를 위임받아 처리(호적, 주민등록, 지적사무, 선거사무 등)

● 지방자치단체사무의 관리집행권

● 지방자치입법권(조례의 발의, 규칙 제정)

● 자치재정권(예산편성 및 집행)

● 소속 직원에 대한 지휘감독권, 임면, 복무, 징계 등에 관한 사항

● 지방의회 소집요구, 안건 부의, 의안 발의권, 예산의 편성 및 제출, 조례 공포, 재의 요구 및 제소권, 선결처분권 등

● 각종 인허가 및 규제 단속권

● 20m 이내 도로 정비 및 개설, 공영 주차장 건설

● 도심재개발, 주택재건축, 주택재개발 관련 정비계획 수립, 서울시 구역지정신청, 추진위원회 인가, 조합설립인가, 사업시행인가, 관리처분인가 등

● 위법 건축물 적발 및 조치 : 시정 조치 및 이행강제금 부과

● 불법 주·정차위반 단속, 버스 전용차로 위반 단속

● 대부업체 등록 및 관리권

※ 사진 혹은 이름을 클릭하시면 상세 프로필을 보실 수 있습니다.[상세정보 유료]
※ 인물의 등장순서는 조인스닷컴 인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순서와 동일합니다.

사진

이름

소속기관

생년

[現] 경상북도봉화군 군수

1960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