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기초단체장 당선자에 듣는다] 이준원 공주시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7면

“공주를 명품관광도시로 키우겠다.”

이준원(45) 공주시장이 재선에 성공했다. 국민중심연합 후보로는 충남에서 유일하게 기초단체장에 당선됐다. 국민중심연합은 이 지역에 기반을 둔 심대평 의원이 지난해 자유선진당을 탈당해 만든 당이다. 이준원 시장은 이번 선거에서 38.46%의 득표율을 기록, 2위를 기록한 자유선진당 오시덕 후보(33.68%)를 따돌리고 공주시의 수장으로 재입성하는 데 성공했다.

이 당선자는 지난해 8월 심 의원과 함께 자유선진당을 탈당하면서 “재선에 위기가 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 행정도시(세종시)추진 등 지역의 굵직한 현안사업 추진을 앞두고 지역 정당이 분열하는 데 대해 비난의 목소리가 거셌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심대평 국민중심연합 대표와 손잡고 공주 발전을 위해 신명을 바치겠다”고 당당히 맞섰다. 그는 “이번 공주시민의 선택은 충청권의 자존심을 지켜 달라는 염원으로 받아들인다”며 “공주를 중심으로 충청권 대변자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금강변 곰나루를 종합 개발해 공주문화관광지를 확대하고 복합 컨벤션 센터를 유치해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또 도시민이 주말 이틀을 농촌에서 보내는 ‘5도 2촌’사업을 시 전역으로 확대해 활력이 넘치는 농촌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고려대 행정학과를 나와 1997년부터 공주대 교수로 재직하다 2006년 공주시장에 출마, 당선됐다.

김방현 기자

기초단체장 업무와 권한

● 지방자치단체를 대표하고 사무를 관장하는 권한

● 국가사무를 위임받아 처리(호적, 주민등록, 지적사무, 선거사무 등)

● 지방자치단체사무의 관리집행권

● 지방자치입법권(조례의 발의, 규칙 제정)

● 자치재정권(예산편성 및 집행)

● 소속 직원에 대한 지휘감독권, 임면, 복무, 징계 등에 관한 사항

● 지방의회 소집요구, 안건 부의, 의안 발의권, 예산의 편성 및 제출, 조례 공포, 재의 요구 및 제소권, 선결처분권 등

● 각종 인허가 및 규제 단속권

● 20m 이내 도로 정비 및 개설, 공영 주차장 건설

● 도심재개발, 주택재건축, 주택재개발 관련 정비계획 수립, 서울시 구역지정신청, 추진위원회 인가, 조합설립인가, 사업시행인가, 관리처분인가 등

● 위법 건축물 적발 및 조치 : 시정 조치 및 이행강제금 부과

● 불법 주·정차위반 단속, 버스 전용차로 위반 단속

● 대부업체 등록 및 관리권

※ 사진 혹은 이름을 클릭하시면 상세 프로필을 보실 수 있습니다.[상세정보 유료]
※ 인물의 등장순서는 조인스닷컴 인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순서와 동일합니다.

사진

이름

소속기관

생년

[現] 충청남도공주시 시장

1965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