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에 아이폰 부품을 공급하는 대만 팍스콘은 6월부터 중국 공장 근로자들의 기본급을 30% 인상했다. 당초 사측이 고려했던 20%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이에 따라 생산직 근로자의 기본급은 초임 기준으로 900위안에서 1200위안(약 21만원)이 됐다. 최근 잇따른 근로자 자살 사건이 기폭제가 됐다.
# 일본 혼다자동차는 중국 광둥성 포산 공장의 근로자 임금을 24%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사측의 양보에 따라 노동자들은 지난달 17일부터 시작된 파업을 잠정 중단하고 1일부터 업무에 복귀했다. 그러나 근로자들은 “내년 1월부터 월급을 15% 추가 인상해 주지 않으면 4일부터 다시 파업하겠다”고 선언했다.
중국 노동시장이 변하고 있다. 저임금에도 묵묵히 일하던 시대는 갔다. 1979년 시작된 ‘1가구 1자녀’ 정책 이후 태어난 근로자들은 자기 주장을 하는 데 주저함이 없다. 사진은 지난달 31일 광둥(廣東)성 포산(佛山)의 혼다자동차 공장에서 일어난 노노(勞勞) 갈등 모습. 파업 근로자(오른쪽)와 중국 정부가 관리하는 총공회 소속 노조원들이 충돌했다. [포산 로이터=연합뉴스]
이번 파업을 중국 노동시장의 구조적 변화가 시작된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노동자들의 권리의식이 커지면서 저임금을 무기 삼던 중국의 위상도 달라질 것이라는 지적이다. 중국에 진출한 한 석유화학 업체 관계자는 “중국의 신노동법이 발효되고 나서 최저임금이 껑충 뛰었다”며 “초과근무 수당이 확 오른 게 기업엔 큰 부담”이라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도미노 파업을 의미하는 ‘궁차오(工潮) 시대’가 찾아올까 전전긍긍하는 분위기다. 베이징 시 정부의 한 관계자는 “한국·대만이나 유럽의 연쇄 파업 사태가 중국에도 일상화될지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인으론 부동산 가격이 폭등해 노동자들의 경제적 부담이 커졌으나, 임금 인상이 이를 따르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많다. 중국에선 상하위 10% 계층의 소득격차가 55배로 벌어진 데다, 내·외국인 노동자 간의 임금격차도 크다. 또 금융위기 이후 정부 부양책으로 기업은 커졌지만 노동자에게까지 성장의 과실이 돌아가지 못한 것도 노동계의 욕구 분출을 자극하고 있다.
베이징 현대차의 한 관계자는 “차체 부품을 공급하는 성우하이텍 베이징 현지법인에서 파업이 일어나 지난달 28일 한때 조업이 중단됐다”며 “현대 베이징공장이 조업을 중단한 것은 2002년 중국 진출 이후 처음”이라고 말했다. 성우하이텍은 파업 직후 임금을 15% 인상했다.
‘세계의 공장’으로 불렸던 중국에서 파업 사태가 일상화된다면 세계 경제에 또 다른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임금이 단기간에 급상승하면 기업의 원가 부담으로 연결되고 제품 가격에 전가될 수 있기 때문이다.
베이징=장세정 특파원, 이종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