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강원 양양에 멧돼지떼 출몰 잦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7면

강원도 양양군 산간마을에 최근들어 멧돼지떼가 자주 출몰해 농경지를 훼손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양양군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현북면 하광정리 全모(63)씨의 논을 멧돼지떼가 휩쓸고 지나가 모내기를 마친 논 1천여평이 훼손됐다.

이에 앞서 24일부터 27일까지 인근 대치리 일대에도 멧돼지가 무리를 지어 내려와 李모(66)씨 등 이 마을 4가구의 논 3천여평을 망가뜨린뒤 사라졌다.

이들 멧돼지는 야간에 5~6마리씩 무리를 지어 산간마을로 내려와 농경지를 쑥대밭으로 망가뜨린 뒤 사라져 버린다는 것. 때문에 농민들이 야간에 곡갱이 등을 휴대하고 교대로 불침번을 서는 일마저 벌어지고 있다.

멧돼지가 봄철에 산간마을로 내려오는 것은 이례적인 일. 강원도 산간마을의 경우 통상 옥수수와 감자 등 농작물의 수확철인 가을에 먹이를 찾아 내려오는 멧돼지떼로 인해 농작물 피해를 입어왔다.

올들어 멧돼지떼가 봄철에 산간마을로 내려오는 것은 겨울 및 봄가뭄이 계속되면서 야산에서 목욕할 장소를 확보하지 못하게 되자 진흙 목욕을 하기 위해 산간마을로 내려오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마을 주민들은 지난달 31일 농경지 훼손 피해를 막을 수있도록 유해조수 포획허가를 내 줄것을 양양군청에 신청했다.

이에 대해 양양군 관계자는 "농민들이 설치하는 올무나 덧 등으로는 멧돼지를 잡는데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고 전문 엽사에게 추가로 포획허가를 내 줄 방침이다" 고 말했다.

양양〓홍창업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