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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자동차 관리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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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은 자동차 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하는 계절이다. 눈길·빙판길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고, 자동차도 사람 못지않게 추위를 타기 때문이다. 최근 자동차 성능이 크게 향상됐다지만 월동 준비를 잊지 말아야 한다.

우선 연료 라인이 얼어붙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 차량의 경우 더욱 그렇다. 연료 필터 내 수분이 얼어붙어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필터를 본격적인 추위가 오기 전에 바꿔주거나 청소해야 한다. 또 연료 탱크 내부에서 수분이 많이 발생할 경우 수시로 연료 필터 밑의 배출 꼭지를 열어 물과 이물질을 빼내줘야 한다.

엔진 냉각수의 부동액 비율도 점검해야 한다. 부동액 비율이 너무 낮으면 영하의 날씨에서 냉각수가 얼어붙을 수 있는데 엔진과 라디에이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추운 날 시동이 바로 걸리지 않는다면 우선 배터리 이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차량을 구입한 지 3년 정도 지났다면 배터리 교환을 생각해야 한다.

겨울철에는 와이퍼가 유리창 표면에 얼어붙어 있는 경우가 있다. 이때 무리하게 와이퍼를 작동하면 와이퍼뿐만 아니라 와이퍼 모터에도 무리가 갈 수 있다. 이럴 경우 히터를 유리창 방향의 성에제거장치 위주로 세게 튼 뒤 와이퍼를 작동하는 것이 좋다.

워셔액 대신 물을 보충하면 절대로 안 된다. 여름철에는 워셔액에 물이 섞여도 큰 문제가 없다. 그러나 겨울철에는 물이 섞일 경우 워셔액 분사 장치가 고장 나고, 유리창이 얼어붙어 안전 운전을 방해한다.

추운 날 브레이크 라이닝에 물기가 남아 얼 수 있다. 다음날 주차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아 애를 먹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열쇠 구멍도 물기에 얼어붙을 수 있다. 이럴 때에는 라이터나 성냥으로 차 열쇠를 가열한 뒤 열쇠 구멍에 삽입하면 쉽게 열 수 있다.

겨울철 불필요하게 공회전하는 운전자가 많다. 그러나 아무리 추운 날씨라도 2∼3분 이내에 공회전을 마치는 것이 차량에 좋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 구희철 차장은 “겨울철에 자동차가 고장 나면 더욱 치명적일 수 있다”며 “계절 내내 정비를 생활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병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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