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붕어빵 장사 선풍적 인기…대학생들 '창업' 봇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5면

대학생 오영근(吳永根.23)씨는 지난 11일부터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 아파트단지 2평 남짓한 공터에서 붕어빵 장사를 시작해 짭짤한 재미를 보고 있다.

하루 평균 4백여개(1개당 2백원)를 팔아 8만원을 번다. 이 정도면 경비를 제외하고도 내년 등록금 마련은 무난할 것으로 吳씨는 계산하고 있다.

그가 붕어빵 장사를 시작한 것은 마땅한 아르바이트 자리를 찾지 못하던 중 '황금잉어빵' 장사를 하는 한 아주머니를 만나 "1백여만원만 있으며 기계.빵재료 등을 공급해 주는 체인점이 있다" 는 말을 들은 것이 계기였다.

추억을 되살리게 하는 붕어빵도 체인점 시대가 열렸다. 전주 등 아파트단지 어디를 가나 없는 데가 거의 없을 정도다.

실직자와 등록금을 마련하려는 대학생들에겐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는 더없이 좋은 사업감이다.

'황금잉어빵' 이라는 상표로 노점이 급속도로 늘고 있는 붕어빵을 처음으로 전국 체인화 한 것은 지난 98년말 대구 金승수(49)씨. 그러나 당시에는 인기를 끌지 못하다 올해 9월부터 서서히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전북 지역에 '황금잉어빵' 을 굽는 기계와 재료를 공급하고 있는 崔모(60)씨는 "최근들어 기계를 공급해 달라는 주문이 하루 평균 2~3건에 이르러 도내에만 70여곳에 이른다" 고 말했다.

좋은 붕어빵 장사 목은 주로 대규모 아파트단지와 기관.회사 등의 입구 공터다. 빵을 굽는 기계 등 장비가 차지하는 공간도 2평이면 충분하다.

특히 이 장사를 시작하는데 들어가는 자본은 기계값, 가스통 등 장비값으로 90만원. 빵 재료인 밀가루 반죽.팥 등은 10㎏에 1만7천원으로 붕어빵 2백50여개를 구울 수 있어 순이익이 큰 편이다.

목이 좋은 대규모 아파트단지의 경우 하루 평균 4백~5백여개가 팔린다. 한달이면 순이익이 1백50여만원으로 투자비를 건지고도 남는다는 계산이 나온다.

李모(52.여.전주시 덕진구 우아동)씨는 "지난달부터 이 장사를 시작했는데 판매량이 계속 늘고 있다" 며 "모든 재료를 공급을 받기 때문에 혼자서도 장사할 수 있고 위생적" 이라고 말했다.

전주〓서형식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