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00년 Y2K 발생하면 양초.무전기.현금을 챙겨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7면

컴퓨터가 2000년에 네자리 연도를 인식하지 못해 발생할 밀레니엄버그 (일명 Y2K)가 발생하면 실생활에서 어려움을 당할 일반 시민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미국의 비영리 시민단체인 '행동하는 정신' 은 각 개인이 Y2K 문제에 대처할 준비사항을 담은 '카산드라 계획' 을 제시했다.

발전소 가동중단으로 사방이 암흑이 될 것에 대비, 양초를 준비하고 통신두절도 있을 수 있다.

이같은 사태를 예상해 생활무전기를 갖고 있으면 유용하다.

이밖에도 이 단체의 최근 관심사는 컴퓨터 이외 분야의 Y2K문제. 요즘 사용되는 가전제품.건물관리.주차관리.홈오토메이션 (HA) 시스템등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각종 장비들에는 간략한 작동명령을 담고 있는 반도체칩이 내장돼 있는데 이들이 네자리 연도를 인식하지 못할 경우 큰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때문에 1999년 12월31일에는 엘리베이터탑승이나 자동적으로 작동되는 지하주차장의 이용등을 피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음식물 조리도 오븐레인지.전자레인지보다 자동화 기능이 없는 구형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이 단체는 밀레니엄버그가 발생하면 신용카드도 쓰지 못할 것이라며 6주 정도 사용할 수 있는 현금을 미리 인출해 둘 것을 조언한다.

카산드라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여자 예언가.

트로이 왕 프리아모스의 딸로 아폴론의 사랑을 받아 예언 능력을 전수 받지만 아폴론은 그녀가 사랑을 거절하자 그녀의 예언능력을 사람들이 믿지 못하게 만든다.

미래를 예지하는 그녀는 트로이 목마를 성안에 못 들어오도록 막으려 했다.

그러나 아무도 그녀의 말에 귀 기울이는 이가 없어 트로이는 함락되고 끝내 그녀는 왕과 함께 살해된다.

이 단체는 이 사업을 통해 이미 예견된 Y2K 문제에 적극적으로 귀 기울이지 않고 있는 기업과 사람들에게 국가를 잃고 죽음을 당한 트로이의 왕 프리아모스처럼 될 수 밖에 없다는 경고를 하고 있는 것이다.

카산드라가 제시한 내용은 최악의 시나리오에 기초한 것. 개인의 잘못이 아닌 발전소.전화국 등 주요 기관이 Y2K 문제 해결에 소홀하거나 대처에 실패할 경우를 대비해 최소한의 대비책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문제는 전력 공급이 중단되면 전화국.방송국 등의 운용이 중단되고 통신이 마비되면 전력공급통제 시스템 운영이 중단되는 등 도미노식으로 사태가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이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최성규 (崔聖圭) 본부장은 "Y2K문제는 2000년 이전에는 그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우며 지금으로서는 전화불통은 물론 방송.금융업무.전력공급.수도공급 중단 등 실생활과 밀접한 모든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이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할 것" 이라고 말했다.

정보통신부 홈페이지 (http://www.mic.go.kr) 의 '새게시물' 에 더욱 자세한 대처요령이 나와 있다.

임승주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