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5·16 발굴비화 2제]62년 김종필 총리서리 친필메모 미국서 발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5.16군사정부 시절 민정 (民政) 이양을 비롯한 향후 정치일정 등이 담긴 김종필 (金鍾泌.국무총리서리) 당시 중앙정보부장의 친필 메모와 관련보고서 (사진)가 미국에서 최근 발견됐다. 62년 10월28일자 JP사인이 들어 있는 이 메모는 당시 金부장이 경제지원 문제 협의차 미국을 방문, 월트 로스토 미국무부 정책기획위원회 의장을 만나 한국의 정치일정에 관해 설명하면서 적어 준 것이다.

이 메모는 미 국립문서보관소에 보관돼 있다가 최근 비밀해제된 것을 중앙일보가 단독 입수했다. 金부장은 63년 8월까지를 '군정기' , 그후 4년간을 '과도기' 로 각각 설정하고 '참된 민정' 은 67년 8월에야 비로소 가능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같은 일정은 그후 1년만에 金부장이 실각됐음에도 그대로 실천됐다. '경제발전 5단계설' 로 유명한 로스토 박사는 그무렵 한국의 고위 경제관료들에게 경제개발에 관한 자문역을 맡고 있었으며 그런 연장선상에서 그는 JP에게 향후 한국의 정치일정을 밝혀 줄 것을 요구했었다. 이 자리에서 金부장은 또 "40여명의 최고회의 위원 가운데 정치의사를 분명히 밝힌 23명은 출마시키고 나머지는 생계를 보장해 주거나 군에 복귀시킬 계획" 이라는 설명도 곁들였다.

이동현 현대사전문기자

〈leehid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