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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두 배 교통사고 사망자 경기도 “3년 내 절반 줄인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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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3면

전국 16개 시·도 중 가장 많은 1129만 명의 주민이 살고 있는 경기도에서 지난해 발생한 교통사고는 3만9727건. 1069명이 숨지고 6만4995명이 부상했다. 하루 평균 2.9명이 목숨을 잃고 178명이 다쳤다. 자동차 1만 대당 사망자는 2.43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0위권 국가의 평균치 2.0명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지난해 서울에서는 4만2006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해 473명이 사망하고 5만9900명이 부상했다. 경기도는 서울보다 교통사고가 적지만 사망자는 두 배에 이른다. 대형사고가 많다는 뜻이다. 올해 들어서도 2월 말까지 166명이 목숨을 잃었다.

경기도는 201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를 현재의 절반 수준인 500명 선으로 줄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국비·지방비 1507억원을 투입해 교통안전기본계획을 수립, 시행하기로 했다.

26일 경기도가 마련한 기본계획의 핵심은 보행자 통행시설을 늘리고 어린이·노인 보호구역을 확대 지정하는 것이다. 또 보행자들이 도로를 무단횡단하는 것을 막기 위해 중앙분리대와 도로울타리를 사고가 많은 지역에 설치하기로 했다. 보행신호등 작동 잔여시간 표시기와 보행자가 작동하는 횡단보도 신호기 설치를 늘리고 위험한 도로를 직선으로 고치는 사업도 확대한다.

이와 함께 과속과 불법 주정차 차량 등 법규위반 차량을 적발하기 위한 장비를 늘리고 주요 도로의 기상상황을 알려주는 시스템도 도입한다. 농촌지역 주요 도로에 농기계 교통사고를 막기 위해 농로를 확보하고 주택가 거주자 우선주차제를 확대한다.

이밖에 시외버스 150대 이상, 시내버스·일반택시·화물차 100대 이상, 전세버스 50대 이상을 보유한 업체를 교통안전전문기관에 의뢰해 3년마다 안전진단을 실시한다.

도로 결함으로 인한 사고 방지를 위해서는 도로교통 안전진단을 실시한다. 교통사고가 집중 발생하는 구간과 차량통행이 집중되는 구간을 선정해 도로 설계단계부터 사고의 잠재적 위험요인을 없애 나가기로 했다.

이진수 경기도 교통정책과장은 “지난해 다양한 시민운동과 교통망 정비 사업 등을 통해 사망자 수를 전년도에 비해 10%가량 줄였다”며 “교통안전기본계획 시행을 통해 교통사고 안전지역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익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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