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화장품의 슈퍼스타는 누구?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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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한해 여성들이 가장 사랑한 화장품은 뭘까. 어떤 제품이 가장 많이 팔렸을까. 사랑받는 것들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 법.

2008년 스킨케어의 중심 ‘안티에이징’
올해 스킨케어의 베스트셀러는 단연 안티에이징 제품이다. 주름 개선과 탄력 증강, 보습과영양까지. 안티에이징 화장품은 에센스, 세럼에서 아이크림, 주름 필러까지 다양한 상품을선보여 세월을 피해가고 싶은 여심을 매료시켰다. 안티에이징 다음으로는 보습과 화이트닝, 선케어가 뒤를 이었다.
온라인과 홈쇼핑, 방문판매에 힘입어 화장품 판매량은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렸다. 설화수윤조 에센스는 150만개, 에스티로더컴퍼니굿스킨 트리-엑티라인 딥링클 필러 20만개, 엔프라니 레티노에이트는 10만개가 팔렸다. 백화점과 면세점 판매만으로 기록을 세운 것은 SK-Ⅱ 의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로 약 18만5000개가 팔렸다. 고가 제품군으로는 시슬리의 시슬리아 래디언스 에센스가 약 2만개 팔려 명실상부한 매니어 메이킹 브랜드임을 확고히 했다.

1. 설화수 윤조 에센스 백화점과 방문판매를 통해 150만개라는 경이적인 판매 기록을 세웠
다. 깐깐한 어머니들의 위시 아이템. 60ml 8만원

2. 시슬리 시슬리아 래디언스 에센스 백화점 판매로만 약 2만1000개가 팔렸다. 피부 주름을 줄여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피부톤과 안색을 개선하는 종합적인 안티에이징을 이뤄주는 에센스다. 30ml 41만원

3. SK-Ⅱ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 SK-Ⅱ의 탄생과 함께해 온 제품으로 올해 백화점과 면세점에서 약 18만개 이상이 팔렸다. 올해 임수정이 광고 모델로 나서면서 ‘수정 에센스’라는 닉네임으로 불렸다. ‘피부만큼은 자신 있게’만들어 준다는, SK-Ⅱ 매니아라면 누구나 그 효과를 인정하는 스테디셀러.75ml 8만원, 150ml 14만5000원

4. 키엘 울트라 페이셜크림 24시간 피부에 수분을 유지시켜주는 수분크림이다. 빙하와 사막에서 추출한 희귀성분으로 그린란드 원정대가 2주간 사용해 극한 환경에서도 장시간 보습력이 지속됨을 입증해 화제가 됐다. 올해 1분에 1개씩 팔렸다고. 50ml 3만5000원

5. 클라란스 하이드라 퀸치 인텐시브 세럼 출시한 지 오래된 제품임에도 항상 TOP3를 놓치
지 않는 스테디셀러다. 적당한 오일기를 머금은 촉촉한 수분 에센스로 바른 뒤 시간이 지날수록 더 촉촉해지는 피부를 발견할 수 있다. 올해 약 2만6000개가 팔렸다. 30ml 7만5000원

6. 랑콤 레네르지 모포 리프트 레어 리포지셔닝 세럼 작년 대비 올해 3배가 넘게 팔린 랑콤의 2008 효자 상품이다. 노화 개선을 위한 성형 수술기법 중 하나인 ‘피부 리포지셔닝’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30대 이상 여성 사이에서 입소문으로 인기를 끌었다.30ml 12만5000원

7. 굿스킨 트리-엑티라인 인스턴트 딥 링클필러 에스티로더 그룹의 홈쇼핑 전문 브랜드로 온라인과 홈쇼핑만으로 약 20만개의 판매고를 올렸다. 왁스와 같은 제형이 바르는 즉시 주름을 채워줘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오랜 기간 쓸수록 주름이 개선된다. 30ml 5만8000원

올해 여성들이 가장 사랑한 브랜드는…
2008년 가장 주목 받은 코스메틱 브랜드, 바로 ‘키엘’이다. 강남 소재 백화점의 매출 실적에 따르면 신세계 강남점의 경우 1위는 에스티로더가 차지하고 그 뒤를 키엘이 추격, 갤러리아 본점은 키엘이 1위, 시슬리와 샤넬이 그 뒤를 이었다. 현대 압구정 본점은 시슬리-샤넬-에스티로더의 순이다. 작년 매출대비 올해 매출 신장률에서는 키엘이 신세계 강남과 갤러리아 본점에서 1위, 현대 본점에서는 코스메데코르테가 1위를 차지했다. 이중 키엘은 58~85%까지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해 올해 가장 성장한 브랜드로 꼽혔다.
백화점 측에 따르면 키엘의 성공 비결은 코슈메슈티컬 혹은 닥터 코스메틱이라 불리는 피부과 전문의 혹은 약사가 만든 브랜드로 기존 브랜드에 비해 의료적 기능성이 더해져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큰 점. 여기에 동종 브랜드에 비해 저렴한 가격도 인기몰이의 요인이 됐다는 분석이다.

윤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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