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남성性기능장애 치료기구.약물요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음경보형물=모양과 기능에 따라 1~3조각형으로 나뉜다.굴곡형으로 불리는 1조각형은 단순한 막대모양으로 중간이 접혀 필요할 때마다 세워 사용한다.2~3조각형은 물주머니와 펌프,2개의실린더로 구성돼 있다.
음낭에 장착된 펌프를 누르면 물주머니에 담겨있던 식염수(50~1백㏄)가 실린더를 채워 발기가 된다.이윤수(李倫洙)비뇨기과원장은“보형물 개발목표는 자연스럽게 발기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라며“최근 실린더 앞부분을 주무르면 커지 는 펌프.실린더 일체형 제품이 실용화단계에 있다”고 말했다.시술비용은 1천만~1천3백만원선.
◇주사요법=음경혈관을 팽창시켜 혈류를 늘려준다.파파베린.펜토라민.프로스타글란딘등 5~6종류가 사용되며,부작용을 막기 위해몇가지 약제가 복합처방된다.1회용 주사기에 담겨있어 음경해면체에 직접 약물을 주사하는데 발기지속시간은 약물농 도에 따라 30분에서 2시간.최근에는 주사 대신 가루약을 물에 녹여 튜브로요도를 통해 주입하는 약물이 나오고 있다.그러나 주입후 요도를막고 5~10분 기다려야 하고 다소 효율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가격은 주사요법 1회용이 2 만~4만원,요도주입은 5만원선. ◇먹는 약=성욕증가.음경내 혈류량 증가를 위해 최음제인 요힘빈이나 항우울제인 트라조돈등이 사용되는데 사람에 따라 효과에 차이가 있다.현재 미국에선 먹는 발기부전치료제가 임상마무리단계에 있어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려대의대 비뇨 기과 김제종(金濟鍾)교수는“새로운 타입의.PDEs타입5'는 음경해면체 이완물질을 억제하는 약물로 부작용이 적고,음경에만 효과적으로 작용해 발기부전치료에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할 것”이라고 전망했다.국내에는 98년에나 임상실험 가능.
◇진공음경흡입기=부황의 원리로 음압을 이용,혈액을 음경내로 유입해 발기를 유도한다.유리관을 음경위에 씌워놓고 펌프로 공기를 빼 진공상태를 만든뒤 음경 아래쪽을 묶는 방식으로 사용이 불편해 이용률은 높지 않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