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교육, 이젠 영국이다 ①

중앙일보

입력

“같은 반 친구들은 대부분 미국대학 진학을 희망하지만, 저는 오랜 전통의 영국 명문대학에 지원하려 합니다. 그러나 아이비리그와 달리 영국의 학교와 교육환경에 대한 정보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서울국제학교(Seoul International School) 7학년 박재형(가명)군은 입시를 앞두고 고민에 빠졌다.

‘유학’이라고 하면 흔히 미국을 떠올린다. 그러나 최근 유학이 보편화되면서 영어의 모국인 영국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BEC영국교육원 장기영 대표는 “영국은 미국·캐나다 등과 달리 학교가 직접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는 게 장점”이라며 “하루 24시간 사감 교사가 관리, 학생들 스스로 짜임새 있게 시간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강조했다.

영국 사립학교는 외국학생과 현지학생이 함께 기숙사에서 생활한다. 특히 현지학생들과 공동 생활을 통해 보다 쉽게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정통 영어를 배울 수 있다.

또한 영국의 교육은 현대식 교수법과 전통적으로 인정된 학습법을 병행, 실생활에 바로 활용하는 교육 시스템이다. 이런 교수법은 문제해결 능력 및 창의성·논리력을 향상시켜준다. 장 대표는 “영국교육은 공부만이 아니라 음악·미술 분야의 재능을 발굴하고 승마·골프·테니스·크리켓·럭비 등을 통해 건강에도 각별히 신경 쓰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영국은 지리적 특성상 다양한 유럽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어 글로벌 인재로서의 경험을 쌓기에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

장 대표는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영국은 물가가 비싸다’라는 시각이 영국유학을 망설이게 한다고 지적했다. 이는 선입견에 불과하다는 것. 그는 “미국·캐나다 등과 큰 차이가 없으며 상당수의 학교는 장학제도가 잘 구비돼 외국인 유학생도 충분히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소개했다.

 최적의 교육환경/국제학교   

영국의 대표적인 국제학교로는 Alexander’s International School과 Bishopstrow College가 있다. 이 두 학교는 수년간 다양한 나라에서 온 외국인 학생들을 명문 사립학교에 진학시켜 유명해졌다. 다년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외국인 학생들로 하여금 새로운 문화에 대한 적응과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CEG 케임브리지 역시 한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에 지사를 두고 있다. A-Level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다른 사립학교를 거치지 않고 바로 대학에 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국제학교는 단기 유학을 원하는 학생이나 영국 사립학교 진학 전 기숙사에 먼저 적응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최고의 선택이다.

 뛰어난 학업성적/명문 사립학교   

Brighton College, Dulwich College, Caterham School은 100% 가까운 대학 진학률을 자랑한다. 그 중 10% 이상이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대학에 진학한다. 이는 수준 높은 교사진, 최첨단 설비, 최고급 시설 투자에서 비롯한다. 이 학교의 진학이 곧 일류대학 진학이라고 할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King Edward’s School은 영국 동남쪽에서 가장 큰 남녀공학. IB(국제학사학위 입학시험)로 유명하다. 이 학교의 IB 성적 랭킹은 영국 전체 사립학교 Top 10(출처: ISN Rankings, 2007년 기준)에 들어간다. IB로 영국뿐 아니라 다른 나라 대학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Luckley-Oakfield 와 Westonbirt 는 영국에서 가장 오래된 여자 명문 사립학교. Luckley-Oakfield는 대학진학률 100%로, 2007년 파이낸셜 타임스가 ‘떠오르는 사립학교 2위’로 선정했다. Westonbirt 역시 100%의 A-Level 통과율을 보이며 뛰어난 학업성적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편리와 재능개발을 위해 학교시설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지난해에는 300만 파운드(60억 원 정도)를 들여 스포츠 시설을 확충, 학생들은 넓은 골프코스와 뮤직홀에서 과외활동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남녀공학보다는 여학교를 선호하는 여학생들에게 적합하다.

Kingswood는 기독교 학교다. 특히 숲과 잔디로 둘러싸여있는 26만평의 광활한 캠퍼스에서는 아름다운 도시 Bath가 한눈에 들어온다. 정서적으로 안정돼 학습효과가 높다는 것도 장점. 과학분야가 유명하고, 웬만한 연구센터 부럽지 않은 실험실을 갖추고 있다. 이과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Woodhouse Grove School, Wycliffe College, LVS는 특히 12, 13학년 학생들이 뛰어난 수능시험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외국인 학생들이 빠르게 영어실력을 늘릴 수 있도록 자체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해 정규 교과목 수업과 병행한다. 영어 실력이 불안정하나 영국수능시험을 곧 치러야 하는 고학년 학생들에게 특히 적합한 학교다.

St. Bede’s School은 학생의 특성에 맞게 학과과정 프로그램을 짜주는 몇 안 되는 학교 중 하나다. 30개가 넘는 교과목과 140개 이상의 과외활동을 제공한다. 학업뿐 아니라 개개인의 특기 개발을 원한다면 이 학교는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다.

The Park School은 영국 잉글랜드 남서쪽에 자리잡은 Somerset Yeovil의 아름다운 공원 캠퍼스에 위치해 있다. 음악 부문에서 뛰어나 ROYAL SCHOOL OF MUSIC 수상자를 다수 배출했다. 비교적 규모가 작은 기숙사에서 교사가 밀착 관리한다.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선별, 세계 최고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심화수업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다.

또 14% 정도 되는 외국인 학생들을 위해 35명의 영어학습 전문교사가 정밀지도를 맡는다. 음악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이나 영어 실력이 부족해 밀착지도가 필요하다면 눈여겨 볼 만하다. 자료제공 : BEC영국교육원 02-548-0979, www.beckorea.com

프리미엄 라일찬 기자
사진제공=BEC영국교육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