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선통신회사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초고속 인터넷 부문에선 최고 브랜드로 KT의 ‘메가패스’(72점)가 꼽혔다.하나로텔레콤의 ‘하나포스’(69점)와 LG파워콤의 ‘엑스피드’(69점)는 같은 점수를 받았다. 하나포스와 엑스피드는 지난해에도 동일한 점수(65점)로 공동 2위였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초고속 인터넷 시장 점유율 자료(4월 말 기준)도 이를 반영한다.
메가패스가 44%로 1위이고, 하나포스(24%)·엑스피드(12%)가 뒤를 잇는다. 메가패스는 브랜드 인지도(78점)나 마케팅 활동(68점) 부문에서 경쟁 상품을 크게 앞섰다.KT의 전국적인 유통망과 인터넷(IP)TV 등 첨단 신 사업 홍보가 잘돼 높은 점수를 받았기 때문이다. 이 회사는 또 2010년까지 1조2000억원을 들여 주요 도시의 가정까지 광케이블(FTTH)을 깔고 있어 속도 경쟁에서도 점점 유리해질 전망이다. 하나포스와 엑스피드의 추격전도 만만치 않다.
이원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