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담>21세기 정보화사회의 미래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8면

미래정보사회를 상징하는 멀티미디어.그리고 그 간판수단으로 자리잡아가는 인터네트.그 분야의 대표 주자중 한 사람인 미 MIT 미디어랩 니컬러스 네그로폰테 소장은 디지털 멀티미디어세계가초래할 시대의 변화를 독특한 이론으로 접근하고 설명한다.
네그로폰테 소장과 한국인으로 전세계 네티즌으로부터 주목받고 있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길남 교수가 한자리에 앉아 정보화사회의 미래상을 얘기했다.우선 두 사람은 서로의 동의를 받아 지난해 12월27일부터 전자우편(E-Mail )으로 대담을 시작했다.
그 대담이 매듭지어지면서 지난 13일 방한(訪韓)한 네그로폰테소장과 全교수는 14일 오전 호텔신라에서 조찬을 함께하며 대담을 완결지었다.대담 내용을 요약 정리한다.
[편집자註] -전길남교수=5년전 미국 미디어랩에서 만난 이후다시 뵙습니다.귀하의 활발한 활동은 여러 경로로 접하고 있습니다. ▶네그로폰테소장=감사합니다.이렇게 다시 만나 말씀을 나누게되니 반갑습니다.
-全=현재 전화의 경우 보편적 서비스가 가능합니다.미래 정보사회의 실현을 위해선 컴퓨터도 전화처럼 바뀌어야 할 것입니다.
PC를 통한 인터네트가 통신수단 근간을 이루게 될 때 어떤 양상이 생겨날까요.
▶네그로폰테=이 질문은 컴퓨터가 모든 사람에게 주어지고,필요한 장소에 예외없이 비치돼 있어야 한다는 의미로 여겨집니다.전적으로 공감입니다.2000년까지 전세계에 무려 5억대의 펜티엄컴퓨터가 보급될 것이란 전망도 있지만 그것이 한쪽 으로만 몰려있으면 무의미한 것이니까요.마치 그것은 모든 사람에게 공기가 필요한 것과도 같습니다.
-全=인터네트는 어느 정도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십니까.인터네트가 TV나 전화처럼 대중적 매체가 될까요.
▶네그로폰테=잘 아시다시피 인터네트는 63년 그 모습을 처음드러낸 이후 냉전기간중 정보를 전달하는 안전장치로 발달해 왔습니다.인터네트가 발달할수록 통제하기 힘들어진게 요즘 실정이고요.인터네트는 TV나 전화와 같이,혹은 그 이상으 로 보편화할 전망입니다.그리고 인터네트는 비트세계(정보세계)의 표준으로 자리잡을게 분명합니다.인터네트의 발전을 가로막을 유일한 것은 정부의 간섭입니다.그들은 인터네트가 발달할수록 혼돈과 무정부상태로 된다는 구실을 앞세우고 있는 겁니 다.하지만 그것은 사실이아닙니다.
-全=인터네트는 정보슈퍼하이웨이의 시험판 또는 정보슈퍼하이웨이의 중요 구성요소로 자리할까요.
▶네그로폰테=그렇다고 봅니다.인터네트 자체가 슈퍼하이웨이고,규모도 정보슈퍼하이웨이라는 표현이 어울리도록 발전할 것으로 봅니다. -全=인터네트상의 광고나 전자상거래(electroniccommerce)는 전망이 어떻습니까.
▶네그로폰테=현재까지 네트워크상에서 수입이 발생하는 순서는 가입료.광고료.거래수수료 순이지만 멀지않은 장래에 거래수수료.
광고료.가입료 순으로 바뀔 것입니다.인터네트상의 전자상거래는 매우 중요한 분야입니다.왜냐하면 인터네트는 더이상 개인 또는 가족단위의 사용망이 아니기 때문이지요.인터네트가 일반화하면서 매일 새로운 사용자들이 폭증하고 있어 인터네트는 이제 아주 대중적인 통신매체가 돼버렸습니다.
-全=요즘들어 인터네트 정보화시대에서의 문화.검열.사생활.저작권에 대한 논의가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이런 것들에 대한 새로운 개념정립이 필요한 시점인 것같습니다만.
▶네그로폰테=정보보안과 사생활보안이 내 생각으로는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지금의 저작권은 전자시대엔 맞지 않습니다.예술가의 작품이나 사이버 법률은 한 나라가 아닌 지구상의 법체계가 돼야 하니까요.여기에서 우리에겐 선택권이 없습니다 .
-全=신문.출판.도서관의 변화양태를 분석해 주시지요.다가오는몇년 사이 이런 인쇄매체의 최대 이슈는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네그로폰테=이 토픽을 이해하려면 프린트와 단어를 분리해 생각해야 합니다.단어는 결코 사라지지 않습니다.단지 종이 위에 다시 프린트되지 않는 것 뿐이지요.단어는 비트이고 이 비트들은책.신문.도서관보다 쉽고 다양한 방법으로 조작되 고 저장되고 걸러집니다.그러나 이것이 우리가 아는 것처럼 말해지고 대화.뉴스.정보들이 사라지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全=고화질(HDTV)등 아날로그.디지털에 대한 설명을 좀 해주시지요.
▶네그로폰테=일본이 주도하던 아날로그식 HDTV는 무의미한 것으로 판명났습니다.디지털TV가 가져다줄 효과,즉 화질.인터네트접속 및 다양한 경제분야 응용기능은 상상을 초월하는 겁니다.
지금 그 개발작업이 일시 중지되고 있는 것은 정확 한 개념정리가 필요한 때문이지요.
-全=미래에는 PC가 TV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시는지요. ▶네그로폰테=물론입니다.PC가 집안의 기본터미널로 자리잡는 상황이 올 것입니다.그러나 PC와 TV는 원래 같은 것이기때문에 그 논의 자체가 무의미한게 아닐지 모르겠군요.차이는 엔진같은 성능이 아니라 TV는 3 떨어져 소파에서 여 러명이 같이 본다는 것이고 PC는 35㎝ 떨어져 의자에서 1대1로 본다는 것 뿐입니다.
-全=컴퓨터(쌍방향).방송(오락).출판(정보)등 세 분야의 디지털통합을 언급한 적이 있는데 그것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통합될 것으로 보십니까.또 그 통합대상에서 전화(통신)부문은 의도적으로 빠뜨렸습니까.
▶네그로폰테=78년 내가 언급했던 통합의 의미는 지금 질문과조금 다릅니다.그때는 사실 「쌍방향의(=컴퓨터).풍요로운(=방송).깊은(=출판)」이라는 형용사를 강조하는 의미였지요.말하자면 전화를 배제한 것이 아니라 당시 내 머리 속 에 있는 형용사가 아니었을 뿐입니다.이후 직접대면통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차원에서 그 의미는 입증됐지요.
-全=귀하의 연구소에서 하고 있는 멀티미디어와 「멀티모들」(multi modal)연구에 관해 이야기해 주시죠.
▶네그로폰테=말장난처럼 들릴 수 있지만 개념이 명확히 다릅니다.멀티미디어는 오디오.비디오.데이터들이 모두 혼합돼 마치 수채화물감처럼 함께 작용하는 것을 말합니다.우리가 연구소에서 하고 있는 작업은 컴퓨터를 통해 이뤄지는 경험이나 작업들이 바로직접대면의 커뮤니케이션과 더 비슷해지도록 만드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최종 목표는 그같은 작업이 서로 잘 아는 두사람이 나누는 대화처럼 이뤄지게 하는 것이지요.
***.조직'중시하는 시대 끝나 -全=새로 등장하고 있는「보디네트」(bodynet)개념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주시죠.
▶네그로폰테=인간은 몸을 통해 서로 신호를 전달합니다.가령 악수를 통해 비트를 교환하는 것이지요.인간과 컴퓨터의 관계를 그런 차원으로 격상시키고자 하는 아이디어가 바로 「보디네트」인셈입니다.몸에 걸칠 수 있는 컴퓨터 개념도 거기 에서 나오는 것이지요.인간이 생각하는대로 함께 「생각하는 사물」을 개발하는데 있어 컴퓨터 응용은 필수적입니다.
-全=인터네트(정보고속도로등의 정보인프라 포함)는 미국과 여타 국가에서 교육분야의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우리는인터네트를 한국의 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고찰하고 있는중입니다.입시와 주입식 교육으로 한국교육에서 인터네트의 활용은크게 빈약한 상태인 것도 사실입니다.이 문제에 대해 의견을 듣고 싶군요.
▶네그로폰테=이것은 광범위한 문제이고 의심할 여지 없이 한국에서 크게 논쟁을 일으킬 주제가 될 것입니다.나는 아직도 어린이들의 머리에 사실들을 집어넣고 그것을 기억하는지를 시험하고,그럼으로써 상을 줘야 한다고 믿는 오래된 신봉자들 이 있음을 확신합니다.이런 현상은 창조적 에너지의 발산을 억압하지요.정작당면과제는 커다란 바퀴에서의 톱니같은 존재가 아니라 한 개인으로서 자신의 창조적 에너지를 최대한 발휘해 사회 속에서 풍요롭게 살수 있느냐의 문제입니다.조직속의 일원이라는 점이 중시되는시대는 이제 끝났습니다.
-全=오랜 시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네그로폰테=감사합니다.
[정리=허의도 기자] 정리=허의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