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연성 높여준다 X …근육 피로 풀어준다O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67호 32면

1. 식초는 산성 식품이다?
NO.식품의 산성과 알칼리성 판단 기준은 식품 자체 성분이 아니다. 식품이 소화되고 난 뒤 남는 미네랄 성분이다. 몸에 흡수됐을 때 인산이나 염산 등을 만드는 미네랄이 많이 들어가 있는 식품을 산성 식품으로 분류한다. 식초는 대사 작용을 거치면 알칼리성 미네랄 성분을 남기기 때문에 알칼리성 식품으로 친다.

마시는 식초에 대한 오해와 진실

2. 식초가 뼈를 연하게 해준다?
NO. 식초는 칼슘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도와준다. 칼슘을 섭취하면 실제 몸에 흡수되는 것은 20~30%에 불과한데 식초의 구연산이 칼슘의 장내 흡수력을 높여 주기 때문이다. 서커스 단원들이 뼈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식초를 많이 먹는다고 하는데 이는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서다.

3. 빙초산에 물을 타면 조미용 식초다?
NO. 빙초산은 석유를 정제해 나온 합성식초로 산도 99% 이상의 강산(强酸)이다. 시중에 조미용으로 판매되는 식초는 곡류(주정 포함)나 과일을 발효한 양조식초다. 양조식초의 산도는 10~15%다. 가정용 제품엔 빙초산이 있을 수 없다. 하지만 식품 첨가물로는 빙초산이 사용된다고 한다.

4. 식초가 살을 빼준다?
NO. 식초의 미네랄 성분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줘 몸속 에너지의 소비를 돕기는 한다. 유산소 운동이 몸속의 열량을 태워 없애 주는 것과 같은 이치다. 하지만 식초를 먹는다고 해서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니다. 음식량을 줄이고 운동을 병행하지 않으면 식초를 먹어도 거의 효과가 없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