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week& 레저] 양주시 불곡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6면

▶ 꼴보기 싫은 사람 있습니까. 혼내주고 싶다고요. 그 이름 석자 꼭꼭 싸들고 산에 가세요. 발걸음 내디딜 때마다 미움보따리는 헐거워집니다. 땀방울 타고 미움도 흘러 내립니다. "야 이 부자될 놈아, 내려가거든 술 한잔 하자." 꼭대기에 올라 푸지게 욕도 한번 하세요. 산에서는 누구나 겸손해집니다. 산에서 양아치 만난 사람 없거든요. 불곡산 능선.

경기도 양주시 불곡산(468m). 인근의 명산인 도봉산에 비해 산세 자체로도 크게 뒤지지 않으면서 도봉산보다 덜 알려져 주말에도 한산하다는 게 매력이다.

460m급의 산을 도봉산(740m)과 견주는 것은 무슨 이유인가. 불곡산은 암산(岩山)이며 특히 정상부에 바위가 많아 산이 제법 험하다. 게다가 임꺽정봉.상투봉.상봉(정상) 등 비슷한 높이의 봉우리 세 개가 북서에서 남동 방향으로 이어지며 1㎞ 정도 길이의 능선을 이루고 있다. 그래서 종주 산행의 발맛을 느낄 수 있다. 덤으로 밧줄을 꼭 쥐고 오르거나 내려가야 하는 암벽들마저 수시로 나타나니. 역사적으로도 의미도 깊다. 임꺽정이 이 일대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봉우리 중 하나에 임꺽정 이름이 붙었다.

수도권 국철 의정부 북부역에서 내려 남쪽 출구로 나와 육교를 건너 덕정 또는 동두천행 시내버스를 타고 샘내 정류장(양주시 산북동)에서 내린다. 북부역에서 샘내까지 10~15분 소요. 요금은 700원. 양주시는 지난해 군에서 시로 승격돼 행정구역 이름이 많이 바뀌었다. 유양동.산북동이 이전에는 유양리.산북리로 불렸다.

정류장에서 횡단보도를 건넌 뒤 하천을 따라 걷는다. 천주교 공원 묘지를 가로지른다. 봄햇살 가득한 묘지. 무덤 앞에 곱게 놓인 조화(造花), 언덕배기에 서 있는 성모마리아상들이 정겹다.

제법 운치 있는 산장(불곡산장.031-840-7860)을 지나 부흥사라는 사찰 입구에 당도한다. 여기에서 왼편으로 철조망을 따라가면 본격적으로 산행이 시작된다. 샘내 정류장에서 산행 기점까지 2㎞ 정도. 이곳까지는 가벼운 산책 정도라 할까(일행이 3 ~ 4명이라면 의정부 북부역에서 택시를 타고 부흥사 입구까지 곧바로 오는 것도 괜찮다).

부흥사 입구에서 '등산로' 표지석을 따라 산길을 걷는다. 30여분 뒤 사위가 탁 트인다. 당도한 곳은 임꺽정봉~상투봉 능선의 중간쯤. 북서쪽의 임꺽정봉은 400m대 봉우리라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가파르고 웅장하다. 임꺽정봉 비탈면에서 밧줄을 타는 등산객의 모습이 위태롭게 보일 정도다.

불곡산 산행은 '임꺽정봉→상투봉→상봉'이 정석이니 '룰'을 따르자면 임꺽정봉을 올라 능선을 되짚어 와야 한다. 능선길 갈림길에서 왕복 40분 소요.

한번 밟은 길을 다시 밟고 싶지 않다면 부흥사 입구에서 임꺽정봉 오르는 길을 잘 확인하고 출발해야 한다. 부흥사 입구에서 철조망을 따라가다 개울을 건너 개울 오른편의 길을 잡아야 임꺽정봉에 곧바로 오를 수 있다. 부흥사 입구→임꺽정봉 1㎞, 40분 소요.

곧바로 상투봉으로 향한다. 상투봉까지 0.3㎞, 그리고 상투봉에서 상봉까지 0.4㎞. 봉우리들을 잇는 능선에서 동두천.양주.의정부를 잇는 3번 국도가 훤히 내려다 보인다. 정상을 어루만지는 봄바람은 더할 나위없이 상쾌하다.

하산길은 백화암을 거쳐 유양동으로 가는 코스, 그리고 백화암을 거치지 않고 양주시청쪽으로 내려가는 길 두 가지다. 두 코스 모두 종착점은 98번 지방도로변이기 때문에 버스를 잡기에 어려움이 없다. 두 종착점 간의 거리는 2㎞ 정도.

유양리쪽으로 길을 잡아 백화암에서 약수로 목을 축이고 내려온다. 산행 중 약수터는 이곳밖에 없다. 샘내 정류장에서 유양동 정류장까지 여유를 부리며 느긋이 봄을 즐기는 데 걸린 시간은 세시간 정도. 경기 북부에 이만큼 좋은 산이 있음을 왜 몰랐을까.

불곡산(양주)=글.사진 성시윤 기자

*** 산행 쪽지

98번 지방도로에는 의정부 북부역으로 가는 시내버스가 수시로 다닌다. 백화암 코스 종착점(유양동)에서 양주시청 방향으로 500m 정도 걸어가면 양주 특산음식인 원골 순대를 파는 식당이 대여섯곳 모여 있다. 식당 인근의 양주별산대놀이마당(031-840-1380)에서는 3일 ~ 10월 말 매주 토.일요일 오후 3시에 상설 공연도 열린다. 자세한 산행 정보 및 지도는 산악 정보 포털 사이트인 가이드피아(www.guidepia.com) 참조. 다만 5월 15일까지는 봄철 건조주의보가 발령되면 불곡산 입산이 통제된다는 것을 기억해두자. 입산 통제 여부 문의는 양주시청 농림축산과 031-820-2454~8.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