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우의 서금요법] 알레르기 비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비염의 항원은 꽃가루나 집먼지 진드기, 동물의 털, 진균류 등 다양하다. 항원이 인체에 들어오면 이를 제거하기 위해 림프구가 코에 집결해 저항하며, 그 과정에서 비점막이 충혈되면서 코막힘·콧물 등 증상이 나타난다. 이를 면역반응으로 보며 주로 항원에 대한 민감한 항체반응, 즉 과민성 체질에서 나타난다.

서금요법은 코점막 부위의 혈액순환을 조절시켜 증상을 가라앉혀 주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다.

우선 코 부위의 상응점인 A28과 A30(비강부분 상응점부),M1·M4(외경동맥상응점), B24(호흡중추 상응점)를 찾아 꼭꼭 눌러 아픈 지점에 순금으로 된 뾰족한 침봉으로 10~20초씩 압박·자극한다. 자극은 오래 할수록 효과가 좋으며, C1·C9를 추가하면 효과를 배가할 수 있다. 침봉 자극을 한 다음 금색 서암봉 1호를 붙여줘도 증상이 호전된다.

침봉이 없을 땐 손톱으로 꼭꼭 눌러줘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단 가급적 플라스틱 소재는 사용하지 않는다. 약간 차도가 있으나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양손 중지에 은으로 만든 골무 지압구를 끼고 있어도 증상 제거에 큰 도움이 된다. 왼쪽 코에 증상이 있으면 왼손만 자극하고, 양쪽 모두 증상이 있으면 양손을 모두 시술한다. 시술 즉시 효과가 나타나지만 만성은 장시간 자극해야 효험을 본다.

고려수지침학회장 www.soojichim.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