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교실>다양한 샐러드 드레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샐러드 드레싱이야말로 만드는 이의 개성과 취향에 따라 무한대(?)로 개발이 가능한 품목.
표준화된 레시피에 식성에 따라 단맛이나 상큼한 맛을 가감할 수 있다.식초 대신 신선한 레몬즙을 넣으면 향긋한 봄내음을 더진하게 느낄 수 있다.
드레싱 만들기에서 주의할 점은 샐러드 오일을 넣을 때 조금씩잘 저으면서 넣어야한다는 것.그리고 반드시 한방향으로 저어야 한다. 꿀이나 설탕같이 녹여야 할 것은 식초와 함께 미리 잘 저어 풀어둬야 한다.
서양식 드레싱은 3~4일 정도,일식 간장 드레싱은 한달정도 냉장고에서 보관해 뒀다 먹을 수 있다.
◇사우전 아일랜드=마요네즈 1컵,케첩 4분의1컵,스위트 피클다진것 2큰술,양파 다진것 2큰술,삶은 계란 잘게 썬것 4분의1개,후추 약간.
◇허니 머스터드=마요네즈 2컵,꿀 1컵,양겨자 1컵,식초 2분의1컵.
◇만다린 오렌지 세사미=샐러드 오일 2컵,진간장 4분의1컵,오렌지 마멀레이드 1컵,참기름 2큰술 ,식초 1컵,생강가루 1작은술,꿀 4분의1컵,만다린 오렌지(통조림) 2분의1컵,계란 흰자 1개(거품낸 것).
계란 흰자를 뺀 나머지 재료를 넣고 잘 섞은뒤 마지막에 계란거품낸 것을 넣는다.
◇일식 간장 드레싱=진간장 3백㏄,정종 3백㏄,미림 90㏄,참다랑이 국물 3백30㏄,식초 1백50㏄.먼저 정종과 미림을 냄비에 넣고 끓이면 알콜 성분으로 인해 불이 붙게 된다.저절로불이 꺼지게 되면 나머지 재료를 넣고 섞어 식힌 다.참다랑이 대신 멸치와 다시마 국물을 이용해도 된다.밀폐된 통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면 한달 정도는 신선하게 먹을 수 있다.
〈도움말=옥영재(玉泳宰.웨스틴조선호텔 조리장).박선영(朴仙英.엘에이팜스 주방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