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기산 성원파이프 총괄사장은 LNG선박 등에 사용되는 두께 8 이상의 고가 후육관사업 강화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정치호 기자]
대기업이 즐비한 스테인리스 강관 업계에서 이 중소기업은 시장점유율 17.6%(2006년 말 기준)로 세아제강(19.8%)에 이어 2위를 달린다. 직원은 모두 96명. 1인당 매출액은 약 14억5000만원으로 포스코(약 13억2000만원)보다 많다.
1973년 서울 면목동에서 직원 18명으로 시작했던 이 회사는 설립 후 97, 98년에만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96년 전남 광양으로 공장 이전을 하면서 빌려 쓴 외화 차입금(달러화)의 환율이 급등하면서 비롯된 어려움이었다. 이때가 34년 역사 중 유일하게 어려웠던 때다. 그리고 이듬해부터는 다시 흑자로 돌아섰다.
이런 저력은 34년 동안 스테인리스 파이프라는 한 우물만 판 역사에서 나오는 것이다. 또 그 역사 동안 간단치 않은 인력에 대한 철학도 숨어 있다.
광양공장에서 일하는 현장 직원 51명의 평균 근무 연수는 14년이다. 회사 설립 당시 들어왔던 직원도 두 명이나 있다. 96년 공장이 경기도 부천에서 광양으로 이사를 갈 때 직원 60명이 모두 따라간 것도 유명하다. 이 회사의 현장 직원은 100% 정직원이다. 비정규직이나 하청 생산은 하지 않는다.
엄기산 총괄사장은 “이런 독특한 문화가 굴지의 대기업과 50여 개의 경쟁사 속에서 성원이 꿋꿋하게 시장을 지킨 비결”이라고 했다. 이 회사에 올해 변화가 생겼다. 미주제강이 성원파이프의 대주주(34.87%)가 된 것이다. 이 두 회사는 성원이 순천에 있는 부지를 미주에 공장 부지로 빌려 주면서 인연을 맺었다.
미주제강은 스테인리스 파이프 시장을 8% 정도 점유한 업체. 미주 측은 업계에서 이름난 성원과 합칠 경우 단숨에 업계 1위에 올라서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계산했다. 이에 성원의 대주주(허양엽씨 측)를 강력히 설득해 인수까지 한 것이다. 엄 총괄사장은 미주와 성원을 동시에 경영하고 있다.
엄 총괄사장은 성원의 능력과 힘은 ▶가족문화가 지배하는 조직에서 나오는 충성심 ▶성공적 중소기업의 강점인 스피드와 유연성이 적절히 결합된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회사 직원들은 ‘큰 것을 잡아먹는 것은 빠른 것’ ‘같은 값에 일은 대기업의 두 배로’ 같은 특유의 슬로건을 내세우고 일한다. 예컨대 이 회사엔 ‘퀵 딜리버리 시스템’ 같은 서비스가 있다. 수요자가 내일 제품이 필요하다고 하면 밤을 새워서라도 만들어 퀵 서비스처럼 바로 공급하는 것이다. 대기업은 흉내도 내지 못하는, 34년 된 조직문화에서 나온 생존법이다.
“수요자의 입맛에 맞춘 기술 개발도 빼놓을 수 없다”는 게 엄 촐괄사장 얘기다. 이 회사는 국내 최초로 스테인리스 강관에 대한 KS마크를 획득했다. 또 제지·석유화학·조선업계 등 업종에 따라 꼭 필요한 강관을 만들어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때문에 대기업들이 너도나도 뛰어든 스테인리스 강관 시장에서 중소기업이면서도 강자로 살아남 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글=유상원 이코노미스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