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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사로기쁨찾자>다리붕괴계기 교통난 해소책진단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1면

『승용차를 함께 타고 다닙시다』-.성수대교붕괴사고를 계기로 교통난을 더는 지혜와 시민들의 참여가 강조되면서 그 한 방법으로 출퇴근길 승용차 함께타기,이른바「카풀」제도의 확대보급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90년3월 민간단체 중 심으로 카풀운동이 시작된 이래 민간이나 관주도로 여러곳에서 벌이고 있으나제도미비와 운영허술,시민들의 정서적인 거부감등으로 아직은 걸음마 단계다.
교통부 자료는 현재 공공및 민간부문에서 카풀 중개소를 설치한곳은 서울 3천3백74개소등 전국 1만7천6백62곳으로 집계하고 있다.공영주차장 위주의 카풀전용 주차장은 2천6백28개소,아파트나 동네 빈터등 카풀전용 승.하차장은 4천 5백66개소가준비돼 있다는 통계다.
서울의 경우 구청,동사무소,통.반과 각동 부녀회등에서 차주와이용자를 연결해주고 있는데 29만2천팀 82만2천명이 상시적 혹은 일시적으로 카풀에 참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이러한 통계는 형식적인 수치일뿐 실질적으로는 거의 알선기능이 없다고 서울시 관계자 스스로 실토하고 있다.
서울강남 S동사무소 직원 崔모씨는 『상부기관의 「독려」에 따라 반강제적으로 실시되는 카풀운동때마다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하고있는 승용차 함께타기까지 「실적」에 포함시키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비해 민간의 알선사업은 비교적 활발하다.
현재 카풀 중개업소는 10여개가 난립해 있으나 시내 전지역을상대로 광범위하게 활동하고 있는 곳은 서너곳.
「카풀 중개센터」((777)7780)와 「전국금융노동조합연맹」((756)2339)이 공동운영하고 있는 승용차 함께 타기 운동은 서울 7만명(차주 3만명.이용자 4만명)등 전국에서 10만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차주에게는 연회비 3 만원을 받고 있으며 일반 이용객들에게는 매달 4만2천원(여자 3만2천원)을 받아 2천원만 수수료로 공제하고 나머지는 승용차를 제공해주는 차주에게 지급하고 있다.
「사랑의 차 함께타기 운동본부」((922)9700)도 출퇴근회원 1만2천명과 설날.추석 명절때 귀성객 회원 5만여명을 확보하고 있다.특별회원이 기부하는 회비로 운영하며 일반 회원들에게는 회비를 받지않고 있다.
중개 알선 담당공무원은 이 일만 전담하는게 아니어서 일과성 캠페인에 그치는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또 아파트단지 입구등에 설치된 카풀 정류장에는 언제 어느 방면의 차량이 있는지 알 수 없게 돼있는 경우가 많다.
미국은 아파트단지나 회사에 카풀 전용 주차장겸 정류장이 따로설치돼 있고 자세한 안내판이 있어 출발시간과 행선지를 알려주고있어 호응도가 높다.
사고가 났을 때 이용자에 대한 보상시비도 참여를 주저하게 하는 요인.
91년12월 보험회사업무지침 개정을 통해 카풀실시 차량은 운전자가 종합보험을 들었을 경우 동승자도 보험금의 95%까지 보상받을 수 있게 돼 있으나 이를 아는 사람이 적다.
전문가들은 카풀제도의 정착을 위해서는 거주지 단위의 간헐적 실시가 아닌 기업체 단위로 조직.운영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따라▲각 직장에서 종업원들의 거주지를 확인한뒤▲우편번호가 같은 사람들을 연결해주고▲카풀이용자들에게 주차우선권 공급등혜택을 부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
이와 함께 회사차원에서 카풀차에 세차등 서비스 제공과 함께 주차료 인하를 해주면 참여율을 높일 수 있다.95년부터는 교통량을 감축하는 회사에 대해 교통유발 부담금을 대폭 감면해주도록돼 있어 감면액수 만큼을 카풀차나 10부제 참여 차에 투자할 여지가 있다.
또 카풀참여 차량에 대한 각종 세금및 도로통행료 면제등도 생각해볼만 하다.
〈金石基.鄭耕民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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