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국의첨단비즈니스>전자신문 개발 붐 3.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3면

현재 미국에서 실용화돼 있는 대부분의 전자신문은 문자 정보를컴퓨터 통신망을 통해 제공하는데 그치고 있다.中央日報社가 최근선보인 「中央日報 전자신문」과 같은 멀티미디어신문이 미국에서 일반화되려면 앞으로도 상당한 시일이 더 필요한 것으로 전망되고있다. 이는 동(動)화상 비디오를 비롯한 멀티미디어정보의 처리.저장및 전송기술이 더욱 발전해야 하고,고속 정보통신망이 구축돼야 할 뿐아니라 비용 또한 누구에게나 부담을 주지 않을 정도로 하락해야 하기 때문이다.그렇다고 해서 미국의 신문사 들이 현 상황에 안주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액세스 애틀랜타.플로리다투데이등은 사진을 포함시킨 전자신문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고,월스트리트저널 발행사 다우 존스는 인공위성을 통해 비디오 뉴스를 사용자들의 PC에 전송하는 「다우 존 스 인베스터 네트워크」(Dow Jones Investor Network:DJIN)서비스를 개발,멀티미디어시대에 대비하고 있다.멀티미디어 전자신문의 핵심이 동화상 비디오처리 기능에 있다고 본다면 미국에서는 다우 존스의 DJIN 서비스 가 이 분야에서 가장 앞서 있다고 볼 수 있다.다우 존스 소속 멀티미디어그룹이 지난해 11월부터 제공하기 시작한 DJIN 서비스는 매일 6~12건의 비즈니스뉴스를 비디오 프로그램으로 제작,서비스 가입자들의 PC에인공위성을 통해 전 송한다.DJIN은 지금까지 마이크로소프트의빌 게이츠회장,인텔의 앤디 그로브회장,GM의 존 스미스회장등 재계 주요 인사들과의 독점 인터뷰를 방영했으며 주요 기업들의 주식가격에 영향을 미칠만한 신제품 발표회.기자회견.주주총회실황등을 서비스 가입자들의 PC에 생중계해주고 있다.
DJIN 서비스를 통해 다우 존스가 추구하고 있는 목표는 뚜렷하다.DJIN 제작 책임자 마틴 셴커(Martin Schenker)의 말을 빌리면 앞으로 어떤 형태의 멀티미디어 통신기술이 시장을 장악하게 되든지간에 다우 존스는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출 것이며 주요 비즈니스 정보를 뉴스 발생과 동시에 전달하는 「실시간 서비스」로 다른 전자신문들로부터 차별화시킬 계획이다.
DJIN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다우 존스가 제공하는 위성 TV안테나.PC TV장치.케이블및 뉴스 경보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다우 존스는 뉴스가 발생하면 이를 서비스 가입자들에게 알려주는경보장치를 개발했는데,PC에 부착되는 이 장치는 DJIN 프로그램의 방송시간과 주제를 사용자에게 미리 알려준다.
DJIN 서비스 사용료는 아직까지 매우 비싼 편이다.DJIN서비스에 가입하려면 위성 TV수신장비와 뉴스 경보장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데 1천5백달러를 부담해야 하며,월 7백50달러를고정적으로 납부해야 한다.나아가 3대 이상의 PC를 사용해 DJIN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PC 한대에 월 75달러를 추가 부담해야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