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버스 게이트' 터지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무슨 사정이 있기에 같은 업체에서 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두 사람이 차례로 목숨을 끊었을까.

부산국세청 계장이 최근 자살한 데 이어 안상영 시장까지 목숨을 끊는 일이 벌어지면서 이 사건을 둘러싼 의혹이 일고 있다. 부산지역 운수업체인 동성여객에서 7천만원을 받은 혐의로 검찰 내사를 받던 부산국세청 6급 직원 전모(53)씨가 지난 2일 울산에서 숨진 채 발견된 데 이어 安시장마저 이 업체에서 3억원을 받은 혐의가 드러난 가운데 자살을 했기 때문이다.

이를 둘러싸고 검찰 주변에서는 시청과 세무서.정치권을 잇는 '비리 커넥션'이 숨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부산발 '버스 게이트'가 터질지 모른다는 추측이 무성하다. 이는 검찰이 최근 "버스 업체들에서 돈을 받은 정.관계 인사가 줄잡아 10명이 넘는다"고 밝힌 데서도 알 수 있다.

검찰은 지난해 말 김운용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부위원장의 횡령 혐의 등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동성여객 이광태 사장이 대한올림픽위원회(KOC) 위원 선정과 관련, 金씨에게 1억3천만원을 건넨 사실을 밝혀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지난해 12월 李씨를 긴급체포하고 동성여객을 압수수색했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李씨의 수십억원대 횡령 사실과 각종 뇌물공여 정황을 포착했다는 것이다. 또 경찰 출신인 李씨의 아버지와 부산버스운송조합 고위 간부가 대규모 뇌물 비리에 개입돼 있는 단서를 찾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李씨 등은 버스 요금 조정과 알짜배기 노선 확보 등을 위해 시청 공무원에게, 세금 감면 청탁을 위해 국세청 공무원에게, 또 이 과정을 눈감아 달라는 부탁과 함께 국회의원들에게까지 뇌물을 건넸다는 것이다.

최근 총선 출마 포기 선언을 한 도종이 의원(부산진을) 등 부산지역 국회의원 2~3명도 버스 업체나 버스운송사업 측에서 돈을 받은 혐의가 드러나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2일 동성여객 및 부산버스조합과 관련된 수사 자료 일체를 부산지검에 넘겼다. 이에 따라 뇌물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정.관계 인사들의 줄소환이 초읽기에 들어간 상태다.

부산=김상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