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설] 안상영 시장의 돌연한 죽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6면

안상영 부산시장이 어제 새벽 수감 중이던 부산구치소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安시장의 돌연한 자살 소식은 우리를 더욱 혼란스럽게 한다. 그렇지 않아도 암울한 경제상황과 대선자금 수사 정국 등으로 나라가 어지러운데 법정에서 무죄를 다투던 현직 광역단체장이 극단적인 방법으로 생을 마감했기 때문이다.

교정 관계자들은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기소돼 3개월여 수감생활로 건강이 악화된 安시장이 최근 추가 금품수수 혐의가 불거지자 이에 대한 압박감에서 자살을 선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그의 죽음 뒤엔 풀리지 않는 의문점들이 남아 있다. 우선 재판 과정에서 줄곧 혐의를 부인해 왔던 安시장이 11차공판(9일)을 닷새 앞둔 시점에서 왜 자살을 택했을까 하는 점이다. 자신의 결백을 입증하고 싶었다면 법원의 판결을 기다렸어야 하는데…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야당에서 제기하고 있는 노무현 대통령의 협조 요청을 거부한 데 따른 보복 수사설도 해명돼야 할 부분이다. 한나라당의 주장대로 安시장이 "부산에서 교두보를 확보하려는 노무현 정권의 총선전략에 의한 희생양"이라고 한다면 이는 여권 스스로 내세워온 새 정치나 정치개혁과는 거리가 멀다. 이를 둘러싼 진실이 규명돼야 한다. 그렇다고 정치권이 安시장의 죽음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해선 안 된다. 총선을 앞두고 여야가 '보복 수사'다, '비리 척결'이다며 서로 네탓 공방만 벌이는 것도 보기 좋은 모습이 아니다.

이번 사건으로 재소자 관리에 허점이 드러났다. 安시장은 환자들을 수용하는 병사의 독방에 수용돼 있었다고 한다. 2층으로 된 이 병사는 각 층에 10여개의 방이 있었음에도 야간에는 층별로 한 명이 수감자들을 감시해 왔다는 것이다. 이러니 수감자들에 대한 관리.감시가 제대로 이뤄졌을 리 없다.

법무부와 검찰은 安시장 죽음에 의혹이 남지 않게 진상을 철저히 밝혀내야 한다. 아울러 강압수사 여부와 재소자 관리 실태 등도 조사해 잘못이 드러나면 관련자들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