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기관차협의회 민주노조 표방한 임의단체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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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2면

전국기관차협의회(全機協)가 근로조건 개선등 요구사항 관철을 위해 파업이라는 극단적인 실력행사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은 외형적으로는 기존 노조에 대한 뿌리깊은 불신과 자신들을 단체교섭의 주체로 인정하지 않고있는 철도청에 대한 반발 로 볼수 있다. 여기에다 전국노동조합대표자회의(全勞代)가 6월말 전국적인공동파업을 결의한데 따라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 행동의 성격을 띠고있다.
전국의 철도노조원 2만9천3백명 가운데 일부기관사.검수원등 6천7백명(철도청 추산 5천8백명)으로 구성된 全機協은 88년의 철도파업 이듬해인 89년5월 합법조직인 기존 철도노조를 어용으로 매도,「민주노조」를 표방하며 결성된 임의단 체.따라서 단체 행동권을 물론 단체교섭.단결권등이 없어 기존 노조와도 심한 갈등을 빚고있다.전기협 회원가운데 기능직은 모두 철도노조에가입돼 있다.
이들은 입지 강화를 위해▲월 근무시간 1백92시간을 기준으로시간외근무수당을 지급하고 있는 변형근로제 철폐와 1일 8시간 근무제▲기능직 10등급 철폐▲호봉체계 개선▲88년 철도파업 주동자 3명의 복직등 철도 노사간의 민감한 요구사 항을 내걸고 있다. 철도청 관계자는 이에대해『철도망을 마비시킬 수 있는 기관사라는 특수지위를 이용,대표권이 있는 제도권 노조와의 민주적절차와 타협을 외면한채 받아들이기 어려운 요구를 내걸고 있다』며 원칙적으로 수용불가 입장을 고수해왔다.
그러나 철도파업이 가시화되는등 사정이 급박하게 돌아가자 철도청은 이들의 요구사항 가운데 가장 쟁점이 되고있는 변형근로제의일부 철폐를 약속하는등 해결 노력에 나서고 있는데다 공안당국이파업등 불법행위에 대해 초동단계에서 적극 차단 한다는 강경입장을 밝히고 있는 것이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또 전기협이 연대투쟁을 벌이고 있는 서울및 부산 지하철 노조의 경우 파업결의후에도 냉각기간을 거치면서 타결됐던 예년의 경험에 비추어 지하철 노.사가 막판 타협을 이루게 되면 전기협도 입지약화에 따라 파업을 철회할 가능성도 전혀 없지않다.
한편 철도파업이 이루어질 경우 주요 노선에서 현재 4백64회의 열차운행이 84회로 줄고 하루 30억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철도청은 예상하고 있다.
〈金石基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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