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하루 5회이상 과일.야채 먹어야-건강 식생활요령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7면

일생의 건강을 좌우하는 것은 평소의 식생활.하루 세끼를 매일먹지만 무엇을 어떻게 먹을까 신경쓰는 일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그러나 나날의 메뉴에 집착하지 않아도 기본적인 식생활원칙을 세워 놓으면 온식구의 건강을 무난하게 지켜 나갈 수 있을것같다. 미국 캘리포니아大의 식품영양학자 에드워드 블론즈박사가월간지『베터 홈스 앤드 가든스』 3월호에 소개한 평범하나 꼭 필요한 여섯가지 식생활요령은 우리에게도 도움이 될 것같다.
첫째,섬유질이 듬뿍 함유된 시어리얼제품.빵.콩등 곡류와 과일.야채등을 하루 적어도 25~30g을 섭취할 것.
중국인들이 얼핏 많은 지방을 섭취하는 것처럼 여겨지면서도 미국인에 비해 월등히 낮은 심장병과 암발병률을 보이는 것은 고기를 많은 양의 야채.곡류와 섞어 요리하기 때문.미국인들이 하루필수소요칼로리의 37%를 지방에서 얻는데 비해 중국인들은 15%만을 지방에서 취하고 있다.
둘째,비타민섭취를 늘리기위해 하루 적어도 다섯번(세번의 식사때 포함)이상 과일및 야채를 섭취하도록 노력할 것.이역시 심장병과 암발생에 중요한 변수역할을 한다.
셋째,1주에 한번씩은 고기가 없는 식탁을 만들것.대신 콩.곡물이 주류를 이루도록 할 것.
넷째,다량의 해산물을 섭취할 것.우리의 몸은 기본적으로 비타민.미네럴.필수지방산을 필요로 한다.고등어.정어리.연어.참치.
청어.송어등에 포함된 오메가-3지방산의 섭취는 고혈압.류머티즘.마른 버짐.당뇨합병증등에 좋다.
다섯째,음식에 넣는 버터.쇼트닝등의 기름을 다른 것으로 대체하면 좋다.
여섯째,하루 한두잔의 알콜섭취는 저혈압.심장병예방에 좋다.
포도주는 60㏄,맥주는 3백㏄,독한 양주류는 25㏄정도가 적합.그러나 음주량을 늘리면 알콜의 좋은 효과는 역효과로 반전된다. 〈高惠蓮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