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미술품 경매도 이제는 TV 생중계 시대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인터넷 미술품 경매 작품 소개가 케이블TV를 통해 방송된다.
수요일(23일) 오전10시에 생방송되고, 목요일에서 화요일까지 재방송되고, 화요일 12시에 경매가 진행된다.

RTN(부동산TV 대표 백인호)는 “매주 화요일(29일) 낮12시부터 진행되는 포털아트(www.porart.com) 미술품 경매에 소개되는 유명화가 작품들을 수요일(23일) 오전10시에 생방송 [경매로 돈 버세요] 프로그램 에 [옥션, 옥석을 가려라] 코너를 통해 소개하고, 목요일부터 화요일까지 재방송한다.” 고 밝혔다.

이번 경매에 소개되는 작품은 ‘동양화가로 유명한 월북유고 화가 정종여(1914~1984)’의 유작 ‘참새와 매화(29*33cm)’, ‘ 고려청자를 우리나라 최초로 재현하고 해외 전시를 통하여 우리나라 고려청자의 우수성을 알린 임사준(1927~2007.4)’의 유작 ‘청자상감꽃병(19*40cm)’(경매상한가:150만원) 가 소개된다.

임사준 고려청자는 유고전에 작년에 서울옥션에서 추정가 300만원에 소개되기도 하였다. 경매상한가는 그 이상의 금액으로 입찰할 수 없는 금액이다. 때문에 임사준 청자상감꽃병에 150만원으로 입찰하는 입찰자가 많을 경우는 추첨에 의하여 낙찰자를 선정한다.

포털아트 경매의 경우는 경매 상한가 제도로 하여 많은 경우는 90% 이상의 작품들이 경매시작 30초 이내에 경매 상한가에 낙찰되고 있다.

그 외에 ‘세계수채화 콩쿠르에서 특등상의 수상한 인민예술가 리경남’작 “봄비(약39호 )”, ‘소나무 참대화의 대가로 알려진 전영 화백’작 “고향의 참대숲(약43호)”, ‘평양 국전에서 대상(금상)을 5회 수상한 공훈예술가 리성근’ 작 “여름의 호수(약65호)”, ‘화조화의 대가 공훈예술가 오영성’작 “포도와 참새(70*47cm)”, ‘명화가 탁효연’작 “비오는 거리(약14호)”, ‘국제 미술 전람회에서 최다 금상을 수상한 인민예술가 김성민’작 “무희(약50호) 등 북한 대가 작품들이 경매 상한가 35만원~150만원에 경매된다.

국내 유명화가 작품으로는 '조개가루를 이용하여 독특한 질감의 작품을 발표하는 정용규 화백'의 "햇살 따스한 봄날(20M)", ‘국전 연4회 특선 70대 원로화가 최예태’ 화백의 “청색의 나부(20호)”, ‘세계에서 유일하게 철새 군무를 그려온 70대 원로화가 정의부’ 화백의 "일출과 철새때(20P)", ‘대한민국 미술대전 심사위원장을 역임한 70대 원로화가 최광선’ 화백의 "열정(10p)", ‘우체국 연하장 연3회 발행 김길상 화백’의 “가족(30호)”등 작품이 경매 상한가 160만원~500만원에 소개된다.

그 외에 “세계 최대 규모의 북경예술박람회에서 우리나라 화가로는 유일하게 금상을 수상한 강창열 화백”의 ‘2005년 북경예술박람회 금상 수상 원작’를 경매될 예정이다.

포털아트 김범훈 대표는 “우리나라 70대 원로화가중 작품 활동을 하시는 분은 30여분이고, 이중 독창적인 작품을 수십년 창작하여 온 원로화가는 10여분에 불과한데, 이중 10여분이 포털아트를 통하여 작품을 소개하고 있고, 이제 80대 원로화가 ‘프랑스 정부 기사 훈장’을 수상한 이한우 화백 등도 포털아트를 통하여 작품을 소개하고, 특히 거품을 뺀 ‘화랑전시가격의 20%대에 작품을 판매하고 있다.” 며 “이는 논리적으로 보면, 한국 화단을 대표하는 화가 대부분이 포털아트 경매를 통하여 작품을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설명했다.

김대표는 “이번 RTN의 미술품 경매 방송은 유명화가 작품을 시청자들에게 소개할 수 있고, 시청자들에게 미술품 투자 정보를 제공하고, 미술품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 주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며 “매주 방송되는 RTN 미술품 경매 방송을 통하여 검정된 화가의 좋은 작품들을 지속적으로 소개하여 나갈 예정이다.” 고 밝혔다.

포털아트(www.porart.com)은 국내 최다 미술품 판매 경매 사이트로 세계적 명성의 화가, 평양미술대 교수, 국제미술전람회 금상 수상자, 한국의 대표하는 70대 원로화가 작품, 중견화가 작품들을 일 50점 이상 인터넷 경매를 통하여 판매하고 있다. 특히, 작품의 거품을 빼고 판매하기 때문에 화랑에서 구입하는 가격의 20% 대에 구입할 수 있어 미술품 투자에 관심이 있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하여 위작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여 이용하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